단식
단식
  • .
  • 승인 2019.11.2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으로 단식이 7일을 넘기면 인체에 적신호가 오고 10일~14일이 넘어가면 아사 할 수있다고 한다.

 ▼ 단식에 따른 인체의 한계점은 72일. 기적을 바란다해도 75일이면 사망 할 수있다고 한다. 역사상 최장 단식 기록은 1920년 아일랜드 독립군 사령관 "테랜스 맥스위니"장군이다. 영국으로 부터 독립을 쟁취 하기위해 투쟁하다 반란죄로 체포된다. 로마 교황 등 전 세계 지성인들의 석방 탄원이 쇄도했으나 단식 74일만에 옥사하고 만다.

 ▼ 그의 옥중 단식 죽음은 그 이듬해 아일랜드가 독랍국의 열매로 이어지고 있다. 단식이 건강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도 보편화 돼있기도 하지만 강자에 대한 약자의 저항수단으로 가장 빈번하게 이용 돼오고 있는것은 동서고금 공히 다름이 없다.

 ▼옛 우리 전통사회에서는 단식을 절곡(絶穀)이라고 했다. 자녀가 병환으로 고통받는 부모와 고통을 공감하기 위한 효심의 절곡, 죽은 남편을 따라 순사한다는 절곡, 신하가 불사이군 할 때 절곡으로 저항의 뜻을 펴보였다. 옛 선비들은 정책 등이 뜻에 거슬리면 장님행세를 하는 청맹(靑盲)저항, 미친 행세의 자회(自晦)저항, 식음을 전폐하는 절곡 저항 등을 종종 행하고 있다.

 ▼근래들어 최장 단식은 김영삼 전 대통령으로 23일 간의 기록이다. 1983년 전두환에 의해 가택연금 당하면서 정치범 석방, 해직자 복귀, 정치활동 규제해제, 대통령 직선제 개헌 등을 요구하며 단식 저항을 한 것이다. 지난 20일 부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공수처설치법 포기 등을 요구하며 단식에 들어갔으나 현재 몸상태가 좋지안다는 보도다. 최근 정치인들의 단식이 빈번한 편이다. 다만 단식의 뜻이 국민의 공감을 얻었는지? 되돌아 보았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