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2019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참가 도시민 유치활동
순창군 2019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참가 도시민 유치활동
  • 우기홍 기자
  • 승인 2019.11.22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22일부터 3일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에 참가해 귀농·귀촌에 관심 있는 도시민에게 열띤 홍보전을 펼쳤다. 이번 박람회는 ‘농업의 새로운 발견’이라는 주제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주관했다.

 박람회기간 동안 심포지엄, 컨퍼런스, 정책설명회 등 농업 분야와 관련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돼 농업 분야의 장밋빛 미래를 예견한 예비 귀농·귀촌인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순창군도 한 켠에 부스를 마련해 귀농.귀촌에 관심 있는 도시민들에게 순창군만의 강점을 호소하며 귀농인 유치에 열을 올렸다. 3일간 열린 이번 박람회에 중장년층을 비롯 청년층까지 100건 이상의 상담을 통해 군은 예비귀농인들에게 확실한 눈도장을 찍었다.

 상담을 받은 도시민 대다수가 군의 귀농정책에 만족감을 보였다. 특히 체계적인 맞춤형 지원정책과 민·관협력 지원 그리고 정착인과 청년에 대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등이 잘 갖춰져 있다라는 점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 중에서도 주거정책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

 현재 군은 예비 귀농귀촌인에게 미리 순창지역에서 1년이라는 기간 동안 머물며 귀농에 필요한 토지부터 농촌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줄 수 있는 임시거처를 마련해 운영중이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55동의 임시거주지로, 체재형 실습농장과 귀농의 마을 그리고 농촌주택을 리모델링한 귀농의 집을 구축했다. 여기에 2박3일 동안 무료숙박이 가능한 게스트하우스 등도 함께 운영한다. 이외에도 출생 장려금과 육아용품 지원, 중3~고3까지 매년 200명씩 방과 후 학습지원과 고2학생에게 해외 문화 탐방비 지원, 대학입학 축하금 지원, 만 39세까지 결혼장려금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도시청년유치를 위하여 올 하반기부터 8억4천여만 원을 들여 청년실습농장을 조성중에 있으며, 내년에는 청년농업인 컨설팅지원, 재능청년에게는 창업정착지원으로 1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미래 순창군의 주역인 청년들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순창=우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