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형 미세먼지 중점 추진 사업 무엇이 있나
전북형 미세먼지 중점 추진 사업 무엇이 있나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11.2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올해 추진했던 미세먼지 저감사업 시군별 이행상황을 재점검하는 한편 정부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에 따라 내년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지역 특성에 맞는 계획을 실행에 옮겨 도민들이 일상에서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미세먼지 종합대책에서는 도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등 미세먼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5등급 차량의 폐차기간을 40년에서 6년까지 12만대를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계획이 주목된다.

 도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2020년부터 보조금을 200만원 상향해 1천500만원에서 1천700만원으로 확대 지급한다.

 이는 정부 보조금이 900만원에서 800만원으로 축소되는 것과 대조를 이룬다.

 도는 이번 미세먼지 종합대책에서 청사 직원들의 경유차 제로화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 종합계획에 따라 도가 타 지역 보다 선도적으로 소속 공무원들이 소유하고 있는 경유차를 비경유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노조와의 협약 체결을 내년에 추진할 계획이다.

 이로써 2021년에는 도가 추진한 성과를 분석하고 나서 도내 시군으로 확산을 추진하며 2022년과 2023년에 단계적으로 정부 출연기관 등 도내 공공기관으로 경유차 제로화를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도와 인접한 충남과의 상생 협력을 통해 노후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등에 나서면서 석탄 대신 친환경 대체에너지 사용을 적극 권고해 나가도록 했다.

 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전체 화력발전소 61기 중 50%에 이르는 30기가 충남에서 운영 중이다.

 도는 초미세먼지 주요 발생원인인 노후화된 화력발전소의 운영을 재연장 없이 즉시 또는 조기 폐쇄할 수 있도록 공동으로 대응하고 화력발전소 상한제약(80%에서 50%까지)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인태 도 환경녹지국장은 “고농도 미세먼지 농도 수준과 지속일수를 고려해 대응조치 강화를 기본원칙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서는 실무매뉴얼을 뛰어 넘어 선제적으로 총력 대응하겠다”며 “계절적 기상요인에 따라 언제든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