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 김홍국 도민회장, 전북 발전 속도론 주목
재경 김홍국 도민회장, 전북 발전 속도론 주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11.20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재경 전북도민회 신년인사회 한 장면.
2019 재경 전북도민회 신년인사회 한 장면.

 재경 전북도민회가 김홍국 회장 체제 출범 후 전북 발전을 위한 속도전을 전개하고 있다.

호남이 아닌 ‘전북’의 독자 브랜드로 경기도 31개 시·군과 인천광역시에서 성남전북도민회, 인천 전북도민회 창립을 통해 새역사를 쓴 재경 전북도민회가 이번에는 낙후 전북살리게 작업에 나섰다.

 단순히 재경 전북출신 인사들이 모여 대안없이 입으로 하는 전북 살리기 운동이 아닌 특별법을 제정해 서울·경기 등 수도권과 전북 등 지방이 영원히 상생할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김홍국 회장 출범 이후 재경 전북도민회는 전북의 출향인사와 현재 전북에서 살고 있는 도민과의 벽을 허물고 있다.

 인구 200만 명을 밑돌고 있는 전북의 현실은 향후 전북 발전의 동력이 될수 없다는 판단이 전북 출향 인사 350만 명을 ‘전북’이라는 용광로에 녹아내고 있다.

 국회에서 20일 열린 전국 도민회연합 주최의 지방소멸대응 특별법 제정 대토론회에 앞서 진행된 김홍국 회장, 장기철 상임부회장과 재경 전북 국회의원과 오찬회동에서도 미래의 전북 발전 문제가 화두가 됐다.

 이날 오찬회동에는 여야 정당을 초월해 민주당, 평화당,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의원들이 참석해 중앙과 호남에서 전북 역할론을 강조했다.

특히 전북출신 여야 의원들은 서로 앞다퉈 전북의 위상 확보와 발전 전략을 주장해 주목됐다.

 장기철 재경도민회 상임부회장 사회로 진행된 지방소멸대응 특별법 제정 대토론회에서는 생산인구 감소에 따른 인구 절벽과 서울 인천 경기 등 인구 50%가 집중돼 있는 편중 사태를 해소하기 위한 국가균형발전 필요성과 이를 위한 지원책 마련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날 행사에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표 및 지역구 국회의원 다수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기조연설을 맡은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총 23개 사업 24조 1,000원 규모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편에 따른 지역 낙후도 개선을 기대했다. 또한 국가혁신클러스터 및 혁신도시 시즌 2, 지역발전투자협약 계획을 밝히면서 “지방분권형 지역발전사업의 대표적인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접경지 균형발전, 균형발전 국제협력 정책네트워크 강화 방침 등을 소개하면서 “지역이 강해져야 대한민국 균형이 잡히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주제발표에 나선 중앙대 마강래(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는 인구감소지역 활성화를 위한 귀향지원법(가칭)의 구상을 전하면서 “지방을 되살리는 힘은 사람에게 있다. 지방으로 향하는 새로운 인구흐름의 조성이 귀향지원정책”이라고 역설했다.

 마 교수는 “인구 감소와 지방소멸 문제 원인이 경제적 기회를 찾아 도시를 떠난 젊은 사람들이 문제였던 것처럼 이를 해결할 힘도 사람에 있다”고 전제한 후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후에도 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매우 크므로 비농업 부문, 생활 서비스 부문 등 일자리 창출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중 장년층의 귀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제안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