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대형마트들 전북산 농축산물 외면
도내 대형마트들 전북산 농축산물 외면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11.1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대형마트 상추 가격 폭등 / 최광복 기자
기사와 관계 없음. 전북도민일보 DB.

 전북산 농축산물이 대형마트들에게 외면받고 있다며 도내 농축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영심 전북도의원(정의당·비례)은 농축수산식품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북도가 도내 대형마트에서 유통되는 농축수산물 현황 파악도 안하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최 의원은 전주시에서 지난 2018년 10월 전주시 대형유통업체 9개소를 대상으로 농축산물 생산지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제시하며 “전라북도가 직접 도내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 농축수산물 유통현황 파악부터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손놓고 있었던 것”을 지적했다.

 전주시 자료에 따르면 전주시 대형유통업체에서 소비되는 농축수산물을 대상으로 생산지를 파악한 결과 전북산 농산물이 21.5%를 차지했고 나머지 78.5%가 타지역 농축산물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최 의원은 “최근 재래시장보다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도내 농축산물이 대형마트에 유통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최 의원은 “전북은 전체 인구의 11.4%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고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은 전국 2위를 차지하고 있어 친환경 농산물을 비롯해 우수한 식재료를 생산하는 농도이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가부채는 7위에 해당하는 것은 그만큼 농축산물이 제 값을 받고 팔 수 있는 판로가 확보되지 않았음을 반중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이제라도 도내 대형마트에서 어떤 농산물이 팔리고 있는지 전라북도가 직접 나서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도내 농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해 도 단위의 중간 거점 물류센터를 조성·지원하고 지역 농협이 중간 도매상 역할을 하도록 활성화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