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정당 “익산 장점마을 피해 즉각보상해야”
전북지역 정당 “익산 장점마을 피해 즉각보상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11.17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 장점마을 주민의 집단암발병 원인이 비료공장과 인과관계있다 환경부 발표에 대해 각 정당들은 일제히 성명을 발표하고 관계당국의 사과와 대책,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전북도당은 “탐욕스러운 기업과 무책임한 행정이 빚은 재앙이 애꿎은 주민의 목숨을 앗아간 것이다”며 “정부와 해당 자치단체에 책임있는 대도민 사과를 요구하며, 피해지역 주민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 전북도당은 “이제라도 전라북도와 익산시는 비료생산업을 허가한 기관으로서 관리감독의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에 대한 공식사과와 주민배상의 책임을 다하기 바란다.”며“KT&G 또한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공식사과와 피해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어 “정부 또한 장정마을 역학조사과정에서 제기된 환경보건법등 관련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정을 위한 노력과 장점마을 집단 암 발생에 대한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도 “장점마을 주민들의 집단암발병이 비료공장과 인과관계있다”는 환경부의 최종 결론에 대해, “당연한 일”이라며 “정부는 장점마을 사후대책(주민건강모니터링·제도개선·가해기업처벌 등)을 철저히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그간 고통을 받고 세상을 먼저 떠나신 분들에게 애도의 마음을 표하는 한편, 현재 질병으로 고통 받는 주민들께도 이번 조사 결과가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앞으로 제2의 장점마을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폐기물관리법·환경보건법 개정 등 재발방지대책에 정의당과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정의당 익산시위원회와 정의당 전북도당은 전임 권태홍 도당위원장(현 정의당 사무총장)시절부터 주민 대책위와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