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화하는 탈호남 전북몫 찾기 운동
가속화하는 탈호남 전북몫 찾기 운동
  • .
  • 승인 2019.11.1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광역단체 중 유일하게 국회예산조정 소위에서 배제된 전북의 탈호남 전북 몫 찾기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경기도 31개 시군과 인천지역에서 수십 년간 호남향우회에 속해 있던 재경 전북 출신 출향인사들이 독립해 전북도민회를 창립하며 전북만의 제 목소리 내기에 팔을 걷고 나섰다.

지난 9일 성남 전북도민회에 이어 인천 전북도민회 등이 잇따라 창립식을 하고 독자노선 걷기를 선언했다. 정부의 예산 배정이나 정부의 고위직 인사 등에서 더는 호남이라는 이름의 차별과 소외를 참지 않겠다는 것이다.

전북도는 영남 중심의 보수 정권 시절에는 영호남 갈등 속에서 호남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아왔다. 역대 정권들의 호남 몫 국가 예산 지원과 탕평인사에서는 광주 전남에 치이면서 전북도는 늘 호남 속 변방이었다.

송하진 지사가 지난 2016년부터 전북의 독자 권역 설정을 통한 전북 발전 전략을 제시하며 전북 몫 찾기 운동을 전개해 온 것도 호남 내 전북 차별이 직접적인 원인이었다.

송 지사의 전북 몫 찾기 운동은 20대 총선과 19대 대선 때 전북의 최대 이슈로 부상하며 전북인들의 의식을 흔들어 깨웠다.

문재인 대통령은 19대 대선을 앞두고 역대 정부의 전북 차별에 대해 “호남에서도 전북이 차별을 받고 있다”라며 전북 독자 권역론을 공약으로 내세워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을 받았다.

호남의 테두리에 끼여 차별과 소외당한 과거를 청산해야 한다는 전북 독자권역론에 힘을 실어주면서 전북도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끌어낸 것이다.

그러나 호남 속 전북에 대한 차별과 소외라는 질곡의 역사는 아직도 진행형이다. 최근 정치쟁점화된 민주당의 예산조정소위 구성은 호남 내 전북 차별의 단적인 예가 아닐 수 없다. 집권 여당까지 지역 균형 원칙을 내세워 호남의원 1명을 광주에 배정하며 전북을 배제한 것이다. 벌써 전북의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 전략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제는 이런 차별과 소외의 잘못된 고리를 전북도민들 스스로 과감하게 끊어내야 한다. 독자적인 재경 전북향우회의 잇따른 출범은 전북 홀로서기의 몸부림이 아닐 수 없다. 전북 몫 찾기 운동이 활화산처럼 타올라 호남 속 전북차별의 시대를 끝장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