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늘리기에 동참합시다
인구늘리기에 동참합시다
  • 이선홍
  • 승인 2019.11.17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록원 인구정책 자료에 의하면 1960년대 우리나라 인구는 2,500만명으로 해방당시 한반도 전체인구와 맞먹은 규모로 증가하였다. 당시 합계출산율이 6명으로 후진국 중에서도 가장 출산율이 높은 사회가 되었고, 1955년경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출생아수가 폭증하는 베이비 붐 현상이 극에 달했다고 한다. 

 이와 같이 빠르게 증가하는 인구를 억제하지 않고는 국가발전과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어렵다는 판단하에 정부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주요 분야로 강력한 출산억제 정책을 펼치기에 이르렀던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딸․아들 구별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라는 구호를 외친지가 엊그제 같은데 20여년이 지난 2012년 7월에는 정부가 저출산이라는 사회적 문제가 국가적인 큰 위기임을 직시하고 급기야는 인구의 날을 제정하면서 인구늘리기에 앞장서게 된다.

 그러나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2018년 출생사망통계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출생아수는 전년 35만 7800명보다 8.6% 감소한 32만 6900명으로 이는 1970년부터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래 최저치이자 30년 전인 1988년 63만명의 반토막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저출산 현상이 장기화되고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 노동력이 부족해지고 노동생산성이 낮아지게돼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성장이 급속히 둔화되고 반면 복지부담은 크게 증가하게 된다. 결국 국가의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는 셈이다.

 이러한 인구 감소 추세는 지방으로 돌려보면 더욱 심각하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현황 자료에 의하면 2019년 10월 기준 전라북도 인구는 182만명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국가가 됐든 지역사회가 됐든 인구는 힘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우리 전북의 인구감소는 곧 도세의 위축을 의미한다. 인구감소는 도민들의 자긍심을 저하시킴은 물론 소비부진으로 지역경제의 침체를 불러 올 뿐 아니라 당장 도와 시군조직을 축소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르게 됨은 당연한 결과다. 

 날로 도세를 키우고 조직을 확장해 가는 타 시도처럼 세를 불려가지는 못할망정 기존의 자리마저 없어져야 한다면 이 얼마나 자존심 상하고 가슴 아픈 일인가? 

 전북인구 200만을 회복시키기 위해 민관 모두가 총체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지자체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더불어 지역 수요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고, 우리 젊은이들이 직장을 구하기 위해 고향을 떠나지 않도록 지역내 우수기업 육성과 더불어 경쟁력 있는 기업들을 유치해 양질의 많은 일자리를 제공해야 한다. 

 지역경제발전을 책임지고 있는 우리 민간차원의 참여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우리기업들의 노력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겠다. 중소기업이 많은 지역의 경제여건상 우리 기업들에게 사내 보육시설 설립과 같은 부담은 권유할 수는 없지만 일하는 여성의 일․가정 양립 여건 마련, 남성 근로자의 육아휴직 확대, 일부 대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가족의 날’ 확산 등 작은 것부터 실천해 나가는 것도 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모쪼록 지자체와 기업 도민 모두의 관심과 협력을 통해 과거 260만 도세의 자긍심을 되찾기 위해 인구늘리기에 모두가 동참하자.
 

 이선홍 전주상공회의소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