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인력개발원 농기계 사후봉사단 운영 활성화해야
농식품인력개발원 농기계 사후봉사단 운영 활성화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11.1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인력개발원이 도내 농가에 보급된 농기계 고장에 대한 오지순회수리지원을 위한 농기계 사후봉사단 운영이 당초 취지에 어긋나고 실적이 아주 저조하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오지에 집중하는 등 운영 활성화를 다양한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오평근 전북도의원(농산업경제위원회·전주)은 14일 열린 농림축산식품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당초 농기계 사후봉사단이 설립된 목적대로 농기계수리센터와 접근성이 떨어지는 산간 오지마을 등의 농가에 대한 편의제공과 애로사항 해소할 수 있도록 운영에 철저를 기해줄것”을 촉구했다.

 오 의원은 “전라북도 농업기계 사후봉사단 설치 운영 조례에 따르면 ‘전라북도내 농가에 보급된 농기계의 고장에 대한 오지순회수리지원을 위해 전라북도 농업기계사후봉사단이다”며 “농기계 사후봉사단은 오지 마을을 순회하면서 농가의 고장난 농기계 수리 및 농업인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2017년 실시한 13개 읍면동 순회교육중 완주 삼례 신금 학동마을, 김제 백산 선치마을, 익산 여산 신기마을, 군산 회현 증석마을 등은 다른 지역보다 서비스 받기가 쉬운지역이다”고 주장했다. 또한 2018년 실적중 완주 소양 마수마을, 익산 용안 용성마을, 군산 임피 양주 중갈마을, 진안 진안읍 원물곡마을, 2019년 완주 구이 학내마을, 군산 성산 도암마을, 김제 공덕 중촌마을, 무주 무주읍 내도마을 등을 섣부른 선정으로 분석했다.

 오 의원은 특히 “최근 3년간 농기계 사후봉사단이 방문한 마을을 보면 일부지역의 경우 농기계 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지역이 있었다”며 “정말 서비스가 소외된 지역 선정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해주는 방향으로 사업을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