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규제특구 지정’ 정광모 전북도 자동차산업팀장
‘전북 규제특구 지정’ 정광모 전북도 자동차산업팀장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11.1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지정까지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믿음으로 기업 현장을 돌아보고 유관기관, 정치권 등 각고의 노력과 협치의 결과로 결국 이뤄냈습니다.”

 12일 국무총리가 주재한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최종 통과한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를 위해 휴가도 반납했던 정광모 전라북도 자동차산업팀장.

 지난 3년간 도청 주력산업과에서 자동차산업과 조선업 등 굵직한 업무를 도맡으며 군산 산업위기대응지역 지정, 상용차산업혁신성장 국가예타사업 통과, 명신 지엠 군산공장 인수 등 고비 때 위기 대응에 나선 ‘마이더스의 손’이다.

 최근에는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위해 정광모 팀장은 기업 현장을 끊임없이 누볐다.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는 미세먼지 주범인 경유를 대체하고 액화도시가스(LNG) 중대형 상용차와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시장을 창출함으로써 친환경 자동차 산업구조 고도화 및 체질개선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전북의 자동차 산업은 대기업 부품 생산에 의존하는 구조이고 연구인력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은 부족한 실정으로 규제 발굴은 쉽지 않았던 상황.

 더군다나 규제특구에 대해 기술 유출 우려 등으로 기업과 시장의 의구심은 컸다.

 정광모 팀장은 “규제특구에 대한 기업의 불신으로 참여도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기업 현장, 관련 부처 방문 및 법률 검토, 전문기관 자문을 통한 사전협의로 규제특구계획의 완성도를 높였다”며 “기업이 겪고 있는 규제사항을 발굴하기 위해 3차례에 걸쳐 기업 설명회를 추진하고 380여 개의 자동차 관련 기업에 안내문 발송 등 수시로 수요조사를 실시했다”고 말했다.

 정 팀장은 규제자유특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업들을 찾는 일이 잦아지자 기업들도 규제자유특구에 대한 믿음을 갖고 참여의지를 다졌다.

 정 팀장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행정·정무 부지사가 쟁점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중소벤처부, 산업부, 국토부 등 관련 부처를 대상으로 적극 대응하고 김관영 국회의원(군산·바른미래당)이 중소벤처부 장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통해 전북의 특구지정과 세부사업들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정 팀장은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특구 지정이 전북 군산형 지역 상생형일자리 발족과 맞물려 친환경 자동차 생산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