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혁신도시 상생협의회 의례적 만남 머물러
전북 혁신도시 상생협의회 의례적 만남 머물러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11.12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 /전북도민일보DB
전북혁신도시. /전북도민일보DB

 전북도가 혁신도시에 이전한 공공기관들과 부기관장급으로 구성된 ‘상생협의회’를 개최했지만 일부 공공기관은 대리 참석으로 상생과 동떨어진 행보를 보인다는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이 지역상생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추진해야 할 상황에 경영진의 마인드가 상생과 거리를 두면 지자체와도 유기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도는 12일 한국전기안전공사 회의실에서 혁신도시 공공기관, 시군, 유관기관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범기 정무부지사(위원장) 주재로 ‘제24회 전북혁신도시 상생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상생협의회는 도에서 정무부지사가 참석했으며 공공기관은 부기관장급 인사가 참여해 기관별 상생발전사업 추진상황 및 계획을 공유하고, 전북혁신도시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에 초점을 맞췄다.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정부는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이 이전과 정착에 그치지 않고 산학연 협력체계의 구심점으로 지역산업과 연계한 클러스터 활성화, 상생발전 등 혁신도시를 새로운 지역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 채용 확대는 물론 지역상품 우선구매 등 지역상생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공공기관 시설 개방, 지역민을 위한 문화프로그램 발굴 추진 등 주민 편익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출판산업복합클러스터 조성, 간척지 첨단 농업 연구소 건립 등 국가예산 확보 대상사업은 이전 기관과 도가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은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혁신도시2중학교 설립, 문화·체육시설 신속한 건립, 문화프로그램 확대 등을 건의했고 도는 시·군,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이번 상생협의회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중에 한국국토정보공사, 지방자치인재개발원,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등 일부 기관이 부기관장 대신 실무진이 대리로 참석해 빈축을 샀다.

 매 분기 4회씩 열리던 상생협의회는 올해 2회로 축소됐으며 자칫 의례적인 만남에 머무를 수 있다는 지적이다.

 도는 부기관장급으로 구성된 상생협의회와 별도로 올 하반기부터 상생발전 실무협의회와 지역인재채용 실무협의회 등 2개 실무협의회(위원장은 도 혁신성장정책과장)를 별도 운영 중에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에 새로 구성한 실무협의회를 통해 소통과 협업의 채널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그동안 추진해온 지역상생발전사업의 진행상황과 앞으로 계획에 대해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