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전북공약 반드시 지켜져야
문대통령 전북공약 반드시 지켜져야
  • .
  • 승인 2019.11.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 반환점을 돈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공약 이행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새만금개발사업은 국제공항의 예타면제와 정부주도 매립 전환 등으로 속도가 붙는 반면에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 등은 아직도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관련 공약사업은 농생명과 금융 탄소 새만금 문화관광 SOC 등 10대 과제 31개 세부사업에 총사업비만 15조2천억원에 달한다.

새만금개발은 매립사업이 국가주도로 전환되고 공항 항만 철도 건설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또 새만금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중심지 조성 사업이 추진되는 등 역대 어느 정부 보다 새만금개발사업은 탄력을 받고 있다. 또 농생명 분야의 추진 동력 확보와 동학 가야사 등 지역의 역사를 재평가하는 공약은 가시적성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상당수의 공약사업은 답보상태에 머물거나 착수조차 되지 않는 등 기대에 못미치고 있다.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은 지난 4월 금융위원회가 금융인프라와 정주 여건 등을 들어 결정을 보류했다. 부산지역 눈치보기식 결정이라는 전북도의 거센 반발을 샀다. 국민연금 기금 규모가 700조원에 육박하고 외국계 은행과 금융기관들의 전북 사무소 설치가 잇따르며 인프라가 속속 갖춰지는 만큼 문대통령 임기내 반드시 금융중심지 지정이 실현돼야 한다.

군산조선소 재가동 불발은 가장 아프고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재작년 대선 선거과정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약속했지만 아직껏 감감무소식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해법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

민간육종연구단지 확장사업과 간척지 첨단농업연구소 건립도 구체적인 활용계획 수립과 관련 부처간 협의를 통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고삐를 더욱 죄어야 할 것이다. 국립치유농업원과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위한 관련 법안은 아직도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법안의 국회 통과에 힘을 모아야 한다. 부창대교(부안~고창) 건설과 정읍 남원간 도로 건설등의 공약사업들도 문재인 정부 임기내에 사업추진의 기초토대라도 구축돼야 한다.

전북의 친구가 되어 적극 돕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처럼 공약(公約)이 임기내 반드시 실천되길 기대해 마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