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례에서 피어난 독립의 불꽃 ‘김춘배의 홀로아리랑’ 공연
삼례에서 피어난 독립의 불꽃 ‘김춘배의 홀로아리랑’ 공연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19.11.10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 극단 ‘오락(단장 정상식)’은 완주에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 인물찾기 시리즈 1탄으로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우리지역 독립운동가 김춘배 의사를 연극화해 무대에 올린다.

 완주군 삼례에서 태어난 김춘배 의사는 1917년 할아버지 김헌식을 따라 만주 용정으로 이주 아버지는 용정에서 포목 장사를 하고 큰아들 김성배는 홍범도 장군 밑에서 독립운동을 했으며, 동생 김춘배는 아내와 함께 양복점 일을 하면서 군자금을 모아 전달하는 일을 했다고 한다.

 김춘배 의사는 1927년 길림성 돈화연에 근거를 두고 활동하던 정의부 부대에 가담해 무장 항일운동을 위한 군자금 모금 활동을 하다 일본 순사에게 붙잡혀 8년간 청진 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르고 출옥했다.

 출옥한지 6개월 만에 함경남도 신창 주재소 무기고에서 총기와 실탄을 탈취한 사건을 배경으로 ‘김춘배의 홀로아리랑 공연’이 무대위에 서게됐다.

 삼례에서 피어난 독립의 불꽃 만주거쳐 다시 삼례로! 김춘배의 홀로아리랑 공연은 오는 15일 오후 7시 삼례향토예술문회회관(16일 오후 2시), 27일 오후 2시 삼례문화예술촌 소극장 시어터애니에서 공연될 예정이다.

‘오락’ 정상식 단장은 “연극 ‘김춘배 홀로아리랑’은 독립운동 역사의 거대한 수레바퀴 속에서 한 인간이 가져야만 했던 자식, 부모, 남편으로서 인간적인 고뇌와 번민을 차분히 관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기획 했다”며 많은 관람을 당부했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