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성적조작 등 비리 철저한 수사를
학교 성적조작 등 비리 철저한 수사를
  • .
  • 승인 2019.11.07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모 사립학교의 학생 답안지 조작 사건이 교육청의 감사에도 많은 의혹이 풀리지 않은 채 검찰에 넘겨졌다. 일선 학교에서 시험 답안지 조작을 비롯해 학생 기록부 조작. 성적조작 등 교육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는 범법행위가 어제오늘 일이 아니기에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사건은 지난달 10일 도내 모 사립고교 중간고사에서 국어 교사가 전 교무부장 아들의 답안지를 고쳐 줬다는 것이다. 지난 3월에 치른 이 학생의 모의고사 답안지도 조작됐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한다.

모의고사 답안 OMR 카드에서 여러 차례 수정 테이프를 사용하고 2가지 필기구로 답안이 작성된 것이 교육청 감사에서 확인됐고 또 이 조작 의심은 지난해부터 교내에서 소문으로 돌기도 했다는 보도다. 앞으로 수사 결과를 보면 알겠지만 근래 들어 이런 중등교육 현장에서 학업성적 조작 은폐 등 비리 행위는 끊이지 않고 있는 전국적인 현상이다. 학생들이 시험을 치르는 것은 학생들이 받은 학교 교육에 대한 일종의 평가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시험 부정 성적조작 등은 교사와 학생·학부모 사이의 인격적 관계를 무너트리고 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정상적 교육 파괴행위다. 그래서 범법 관련자에 대해서는 엄벌로 다뤄야 함은 당연하다 할 것이다.

그동안 성적 조작이나 학교 집단으로 내신 부풀리기 등 학업성적과 관련한 비리가 드러날 때마다 교육 당국은 학업성적 관리 강화 방안이니 시·도 교육감 역활 책임 강화와 교사들의 윤리의식 제고 요청 등 대책을 쏟아내곤 하지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물론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이 교사들에게만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대부분 교사는 정상적인 교육의 길을 걷고 있다. 불과 일부에 비윤리적인 교사들 때문에 교육계를 잘못 호도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하지만 일부의 그릇된 행위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후유증은 매우 크다는 데 문제가 있다. 많은 선량한 교사들이 이들로 인해 잠재력 부정 행위자로 떠밀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교사 스스로 윤리의식을 높이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기대하는 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