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위봉산자락 절경
완주군 위봉산자락 절경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19.11.07 18:2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봉산은 일명 추줄산으로도 불리우며, 행정구역상 전북 완주군 소양면 대흥리와 동상면 수만리에 경계하고 있다. 송광사에서 더 깊이 골짜기를 타고 4㎞쯤 위봉산 고개길을 오르면 위봉산성 서문이 나온다.

 위봉산성은 이태조의 영정을 봉안하기 위해 축성했던 성이다. 성의 규모는 길이 16㎞, 높이 4∼5m, 폭 3m의 홍예석문이 지방기념물로 보존되고 있다.

 이 산성은 1675년 (숙종 원년) 7년의 세월과 인근 7개 군민을 동원해 쌓은 것을 임진왜란, 정유재란,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전주 경기전의 영정과 왕조실록을 묘향산까지 피난시켰고, 무주 적상산성에 설치한 사고도 어려움이 많아 전주에서 가까운 험한 지형을 골라 새로 성을 쌓아서 이태조 영정을 피난시키는데 목적이 있었다.

 높이 524m. 전주시 동부 외곽을 이루는 산지의 하나로 주위에 대부산(602m)·원등산(713m)·학동산(458m) 등이 있다. 남쪽·서쪽은 완경사를 이루고, 급경사를 이루는 동쪽·북쪽에서 발원한 물은 사봉천을 이뤄 동상저수지로 흘러든다.

사찰 앞에서 1백여미터 아래에 있는 위봉폭포가 장관이다. 남쪽 사면에 있는 높이 60m의 위봉폭포는 깎아지른 듯한 절벽에서 쏟아지는 2단폭포로 기암괴석과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절경을 이룬다.

 절벽사이로 비류직하 하는 폭포와 빼어난 경관은 그 아래로 펼쳐진 골짜기, 그리고 동상댐 호반의 절경 등이 어우러져 주말뿐 아니라 평일에도 이곳을 찾는 차량의 행렬이 줄을 잇고 있다.

정상에 서면 북으로 동상저수지, 동으로 연석산, 운장산, 남으로 원등산, 마이산, 만덕산, 서로는 종남산, 서방산 등을 조망할 수 있다.

또 이곳은 매년 고종시 마실길 걷기가 이뤄진다. 위봉사 주차장에서 집결·출발→위봉폭포→시향정 전망대(점심)→다자미마을→학동마을(도착)까지 총 10.5㎞(5시간 소요)를 걷기 체험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용택 2019-11-08 13:29:23
오자 정정 경우 -> 경우
제가 매주 다녀와서 전라북도 홈페이지 '도지사에게 바란다.'에 개선할 사항을 <공개> 올렸습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아직도 부족한 '전북천리길'이 잘 정비되어 좋은 길이 될 수 있도록 취재부탁드려요
핵심은 길표시가 마비하고 접근성(A코스마치고 B코스 이동하는 데 대중교통)이 어렵습니다.
류용택 2019-11-08 13:21:04
오늘 국회도서관 신문열람실에서 배기자님 기사 잘 읽었습니다.
지난달 까지 전북천리길 44코스405km를 매주 2박3일씩(월화수)10주에 걸쳐 완주하였습니다.
위봉사주차장에서 학동마을까지는3시간30분걸릴니다.
고종시 마실길 걷기에 길 표시가 잘 되어 있던 가요? 위봉폭포 진입직전 안내도에는 송곳재 표기가 나와 있지요, 그렇지만 정작' 송곳재' 표기가 없어요. 그 지점 삼거리에서 길 잘못들어 (군 주무관에 당시에 문의하였으나 역시 잘 모름) 우측도로 길 2km쯤에 길이 막혀 산길로 내려오다 날이 저물어 119에 신고, 구조대원의 도움으로 하산하였습니다. 시향전망대에 오르면 주면 경치가 잘 보이던가요? 나무 숲에 가리어 한 부분만 경우 볼 수 있었습니다. 전북천리길 가이북 보셨나요? 오류가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