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한 사립고 답안지 조작 사건, 곳곳 의문 투성
전북 한 사립고 답안지 조작 사건, 곳곳 의문 투성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11.06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의 한 사립고 답안지 조작사건에 대한 여러 의혹이 해소되지 못한 채 교육청 감사가 마무리되면서 검찰 수사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해당 사건은 도내 한 고교 중간고사가 끝난 후 ‘언어와 매체’ 과목의 채점이 진행되는 동안 행정업무를 보조하는 교무실무사가 순식간에 특정 학생의 답안 3개를 고친 사안이다.

지난달 10일 국어교사 A씨는 중간고사 후 답안지 보관을 하는 동안 전 교무부장의 아들 B군의 OMR답안지를 촬영해뒀다. 그동안 B군의 성적을 두고 학교 내에서 여러 소문이 돌자 A교사가 유의 깊게 확인해뒀던 것으로 해석된다.

5일 후 채점이 진행됐는데 원칙상 기기를 통해 답안지 OMR카드를 리딩시킬 동안에는 2인 1조로 움직여야 한다. 당시 평가 관리자가 자리를 비워 채점자였던 A교사는 교무실무사 C씨와 동행했다.

이때 C씨는 A교사에게 “잠시 교무실에 다녀오셔야 한다”고 전달했고, A교사는 C씨에게 답안지 리딩을 맡긴 후 10여 분간 자리를 비웠다.

다음 날 A교사는 B군의 OMR답안지를 재촬영하면서 이전에 찍어둔 답안과 달라진 사실을 발견했다. 교무실무사 C씨가 한 행위라 짐작했고 당사자는 이를 시인했다.

문제는 C씨가 이번 행위에 대해 ‘아이가 안쓰러워서 한 단독 행위’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특정 학생인 B군의 답안지만 골라서 수정한 점은 석연치 않은 부분으로 보이고 있다. 또 채점 담당자였던 A교사의 자리를 비우게 한 점이 답안 수정을 위해 계획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증폭시키고 있다.

시험기간 동안 CCTV 녹화자료가 없는 점도 의아한 부분이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CCTV가 삭제된 것이 단순한 고장으로 인한 것인지, 고의로 없앤 것인지 파악되지 않아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면서 “사건 발생 후 학교에서 발 빠르게 대응한 점을 볼 때 아직까지 은폐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학교 전 교무부장이었던 D교사의 개입 여부도 불확실하다. D교사는 이번 사건과 관련이 없다며 극구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제수사 기능이 없는 도교육청의 감사로는 이러한 의혹을 밝히는 데 한계가 있는 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B군의 답안지 조작 의심은 지난해부터 흘러나온 만큼 또 다른 위법행위가 있었는지도 풀어내야 할 점 중 하나다. 하지만 이 사립고는 다른 학교와 달리 학생이 답을 수정하면 감독관의 날인을 찍지 않아 언제 수정이 됐는지 판단이 어려운 상황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까지의 감사 결과를 토대로 교무실무사에 대해 파면을 요구, 평가 관리·감독 등 책임자들에 대해서도 징계를 요구했다”며 “추후 수사결과를 통해 새롭게 밝혀진 부분이 있다면 필요 시 추가 감사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