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지역사회 기반 ‘공유경제’ 활성화 구축
전북도 지역사회 기반 ‘공유경제’ 활성화 구축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11.06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이미 생산된 제품이나 서비스 등 유형·무형의 자원을 여러 사람이 공유해 쓰는 협업소비, 즉 ‘나눠쓰기’ 운동과 마찬가지인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 온라인 플랫폼 마련에 나선다.

 도는 6일 전북도청 중회의실에서 공유경제 도내외 전문가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공유자산 실태조사 및 공유경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도는 12월까지 전북연구원에 용역을 맡겨 공유경제 정책목표, 정책방향, 추진전략, 세부사업, 재정계획 등 ‘공유경제 기본계획’을 수립해 공유경제 1단계 정책기반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전북도민(904명)의 공유경제 의식조사를 통해 도민의 공유경제 의향과 태도, 공유정책 활성화 정책 의견 등의 분석을 마쳤고 도내 공공기관, 출연·출자기관, 농협·축협, 수협, 우체국 (686개소)이 보유하고 있는 공유가능 자원과 도내 공유단체·기업 등의 현황에 대한 연구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다.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도는 2020년 도민들이 생활 속에서 다양한 자원을 공유하고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 활동을 지원하는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은 공유 가능한 자원의 정보를 제공하고 수요자에게 자원공유 활용을 높이고, 다양한 공유경제 비즈니스를 촉진하기 위한 온라인 기반 시스템 구축사업으로 도내 공공기관의 공유가능 물품·공간 등을 우선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로써 공유단체 및 기업의 정보를 공유지도 방식으로 온라인에서 도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향후 지속적인 공유경제 정책기반을 마련하고 지역 현실에 맞는 공유경제 정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며 “공유경제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홍보로 사회적 의식을 높여 공유문화를 확산시켜 공유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