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확대 반대, 특권 대물림 중단·대학 평준화해야”
“정시 확대 반대, 특권 대물림 중단·대학 평준화해야”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11.05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정시확대 반대 기자회견
전북지역 27개 교육 시민단체로 구성된 '공공성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와 학부모들이 5일 전주시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사회의 최대 화두는 특권의 대물림인데 정부가 내놓은 '수능 위주의 정시 확대' 방안은 특권의 대물림 단절이 아닌 강화"라고 주장했다. 최광복 기자

전북 교육시민단체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정시 확대 방침에 대해 “특권 대물림이자 공교육 정상화에 역행하는 일이다”고 비판했다.

전북 2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공공성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전북교육개혁과 교육 자치를 위한 시민연대’는 5일 전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입에서 수능 중심의 정시는 창의적 사고보다 주입식, 암기식 교육이 훨씬 유리한 시험이다”며 “정시 확대는 ‘과정 중심’. ‘학생 참여’, ‘토론과 협력 수업’으로 변해가고 있는 학교를 한순간에 과거의 잠자는 교실로 돌아가자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소득층 자녀가 저소득층 자녀보다 수능에서 높은 등급을 받는 비율이 5배 가까이 높다고 나왔다”며 “지난 2016년, 2018년 서울대 정시모집 입학생 중 24.5% 강남 3구와 목동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출발선이 다른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정시 확대를 통한 공정한 경쟁이 가능하겠느냐”며 “부모의 지원이 충분한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을 똑같이 경쟁시킨다는 것 자체가 폭력이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또 “우리가 나아가야 할 대입제도 방향은 ‘정시냐, 학종이냐’가 아닌 ‘공교육을 어떻게 정상화 시키느냐’이다”며 “대학 서열을 평준화하고 대학입학시험을 자격고사로 전환하는 것이야말로 과감한 교육개혁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학부모 이순화 씨는 “최근 조국 사태에서 학생부 종합전형 문제가 발생했다고 정시 확대로 가자는 것은 마치 민주주의 사회는 문제가 있으니 과거 독재시대로 가자는 것과 같다”며 “문제가 있으면 수정하고 보완해야 발전이 있는 것인데 정부는 과거로 역행하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근영여고 김인규 교사도 “조국 사태는 과거 10여 년 전 초창기에 만들어진 학생부종합전형이었다”며 “차츰 보완되어 현재 도내 대부분 학생은 학종을 통해 서울권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국 12명 교육감도 지난 4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고교 교육을 파행으로 몰고 가는 정시 확대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