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스펙(Specification)이란?
진정한 스펙(Specification)이란?
  • 박인규
  • 승인 2019.11.04 16: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 스펙이 있다하더라도 먼저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즉 예의범절이 결여되어 있다면 그 스펙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할 것이다.

 직장에서든 어디에서든 서로 보고도 인사는커녕 고개를 다른 방향으로 돌리고 지나친다면 누가 그런 사람을 예쁘게 보아 주겠는가? 어떠한 스펙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주하는 사람과의 따뜻한 인사이다.

 아무리 일류대학을 나오고 많은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도 상사나 동료, 이웃을 보고도 고개를 숙일 줄 모르고 거만한 사람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직장인이라면 더욱 그렇거니와 공동체 안에서도 함께 어울리지 못하고 스스로 도태하고 말 것이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는 말은 항상 밝은 얼굴과 함께 인사성 밝은 사람이 되라는 의미일 것이다.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도 같은 의미일 것이다. 인사란 서로 마주 대하거나 헤어질 때 상대방에게 예를 표하는 말이나 행동을 말한다.

 사회는 어떤 사람의 구체적인 능력을 보기 전에 먼저 그 사람의 됨됨이부터 살피게 된다. 그것이 첫 인상이다. 첫 눈에 호감이 가고 안가고 하는 것은 그 사람의 스펙이 아니라는 뜻이다.

 첫 대면에서 오만하고 경솔한 사람으로 한번 낙인이 찍히면 오래도록 그 인상이 지워지지 않는다.

 인사를 하더라도 예의가 깃들여지지 않으면 오히려 인사를 안 한 것만도 못하다. 인사를 할 때는 공손하게 정중하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볼 때마다 고개 숙여 공손하게 인사하고 가벼운 목례나 상냥한 미소를 지으며 예를 갖춘다.

 얼마나 아름답고 가까이 하고 싶은 사람인가? 반면에 정 반대의 경우인 사람이 있다. 두 번 다시 마주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인사 할 줄 모르는 사람은 마치 금수와 같다. 전라도 사투리로 싸가지가 없다.

 학력이나 스펙만을 믿고 거드름을 피운 사람은 누구도 좋아하지 않는다.

 인사 잘 해서 미움 받은 사람은 없다. 스펙이 시너지 효과를 내려면 누구나 첫째도 둘째도 먼저보고 먼저 인사하려는 겸손함이 뒷받침 되어야한다.

 스펙 하나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 스펙 좋은 사람보다는 인사 잘 하는 사람이 먼저 성공한 경우를 나는 주위에서 많이 보았다. 사람을 보고도 보는 둥 마는 둥 하는 사람을 보면 다시는 그 사람과 마주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필자가 어렸을 때의 일이다. 자전거를 타고 가면서 동네 어른에게 인사했다고 해서 아버지한테 호되게 꾸중을 들은 적이 있다.

 "네가 무엇이 그렇게 바쁘다고 자전거 안장위에서 건방지게 그것도 인사라고 하느냐"며 크게 혼이 난적이 있다.

 다음부터는 반드시 자전거에서 내려 인사하고 가라는 말씀이셨다. 나는 그 이후로 한 번도 아버지의 말씀을 잊은 적이 없다.

 또한 누구에게나 신분을 가리지 않고 공손하게 인사한다. 인사만 잘 해도 50%는 점수 따고 들어간다는 경험적 지혜를 공유하고 싶다. 익은 벼가(는) 고개 숙인다.

박인규 / 전주시 평화동 송정써미트 아파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훈 2019-11-05 07:35:31
동방예의지국 이란말이 무색해지는 요즈음에 좋은 글귀읽고 갑니다.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