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명품돈육, 발효식품엑스포서 선보여
전북대 명품돈육, 발효식품엑스포서 선보여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11.03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동물분자유전육종사업단(단장 이학교)의 연구 성과로 탄생한 명품 돈육인 ‘두지포크’가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에서 선보였다.

‘두지포크’는 전북대 동물생명공학과 이학교 교수, 서울대 김영훈 교수 등 미생물·축산·수의 전공 10여 명의 교수들이 산학협력 연구를 통해 개발한 프로바이오틱스 돈육이다.

연구진들은 축산 4대 문제(질병, 냄새, 분뇨처리, 생산성 저하) 해결을 위해 ‘에코 프로바이오틱스 솔루션’을 구축했다. 에코 프로바이오틱스 솔루션이란 장에 유익한 미생물(프로바이오틱스)을 활용해 깨끗한 환경에서 건강한 돼지를 키우는 친환경 동물복지 시스템이다.

전북대와 연구를 같이한 양돈농가 두지팜은 이 시스템을 도입하여 농장에서 사육중인 돼지에게 사료와 음수로 매일 1억 마리 이상의 유산균을 먹이고 축사 소독 시에도 활용하고 있다. 태어날 때부터 유산균 환경에서 자란 돼지가 바로 ‘두지포크’다.

전북대가 분석한 결과, 두지포크는 다른 돼지고기에 비해 사람에게 좋은 불포화지방산은 6~10% 많고 6% 더 부드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 면에서도 비타민C, 오메가 3등이 풍부하다.

이학교 동물분자유전육종사업단장은 “산학협력의 연구 성과인 두지포크가 소비자들께 소개하는 공식 자리에 참여한 것이 올해만 3번째다”며 “앞으로도 믿을 수 있는 국민을 위한 축산을 위해 꾸준히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