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시마현 대표단 전북 방문
가고시마현 대표단 전북 방문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10.31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고시마현 이와키리 타케시 부지사를 비롯한 가고시마현 대표단이 지난달 31일 전북을 방문했다.

이번 가고시마현은 전북과의 지역 교류 30주년 기념식이 한일 관계 악화에 따라 연기됨에 따라 소규모 대표단을 꾸려 전북 방문을 마련했다.

방문단은 이날부터 1일까지 이틀간 도지사 예방, 정무부지사 간담 및 국장급 교류회의, 새만금 시찰 등을 할 예정이다.

가고시마현은 전라북도 최초 해외 교류지역으로 1989년 10월 30일 양 지역 간 우호협약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하고 그간 행정, 청소년, 문화예술, 농업, 의회, 민간교류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추진해 왔다.

양 지역은 30년 동안 450회 이상 상호 방문교류를 추진해 왔고 기관뿐 아니라 건축, 변호사, 사진, 방송, 음식, 전통예술 등 다양한 민간단체 간 상호교류를 이어왔다.

특히, 가고시마현은 1993년부터 현재까지 전북도의 추천을 받아 가고시마공항 직원으로 채용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채용된 인원이 10명에 이른다.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올해 일본정부 경제규제 이후 경색된 한일관계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30년간 이어온 양 지역 간 교류의 끈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양 지역 교류가 한 단계 격상되는 계기가 되어 지역과 지역민, 모두가 상생 발전하는 모범적인 국제교류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