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경쟁력 확보, 사회적경제 조직 활성화가 답이다
농촌지역 경쟁력 확보, 사회적경제 조직 활성화가 답이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10.28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지역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사회적경제 조직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연구원은 28일 정책 브리프 ‘농촌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례와 시사점’을 통해 농촌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 요인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안했다.

현재 인구에 비례해 추진되는 정책사업의 특성으로 인해 농촌지역은 도시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사회서비스가 투입, 삶의 질 영역에서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주민은 생활경제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스스로 공급하기 위한 대응활동에 나섰고 그 방식이 바로 ‘사회적경제’다.

농촌지역 사회적경제 조직은 농산물의 생산~가공~판매뿐 아니라 지역의 고령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전북연구원은 농촌지역의 사회적경제 조직은 주류 시장경제의 가치사슬에 편승하지 못하고 개별 조직으로 분산돼 사업과 활동의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시장실패와 시장부재 현상이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농촌 지역사회에서 ‘지역통합형 경제활동’을 조직해 개별 조직을 연계해 나가는 전략사업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지역사회 전체로 체계를 구축한 완주군을 좋은 선례로 꼽았다.

완주군의 사회적경제는 2008년 ‘로컬푸드’로 거슬러 올라간다. 로컬푸드 꾸러미,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공공?학교급식지원센터, 로컬푸드 직매장, 거점농민가공센터 등을 통해 농촌지역이 직면한 문제를 ‘로컬푸드와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으로 해결해 오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로컬푸드와 지역공동체 정책의 성공을 바탕으로 ‘완주 사회적경제 소셜굿즈 2025 플랜’을 통해 관련 조례 제정, 전담부서 설치, 정책추진 등 ‘통합적인 사회적경제’로 정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연구책임을 맡은 황영모 연구위원(산업경제연구부장)은 “농촌의 현실에서 사회적경제 조직에 주목해 사회적경제 조직의 다양한 비즈니스 거점을 마련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