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전북인력개발원 정상운영 정부가 나서야”
전북도의회 “전북인력개발원 정상운영 정부가 나서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10.2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인력개발원 정상운영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한다는 주장이다.

 대한상공회의소의 전북인력개발원 휴원 검토를 즉각 철회하고, 인력개발원의 정상적 운영을 정부에 촉구하는 건의안이 전북도의회에서 채택됐다.

전북도의회 나기학(군산1)의원이 대표 발의한 ‘전북인력개발원 정상 운영 촉구 건의안’은 산업 및 고용위기를 겪고 있는 군산지역의 현장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인력개발원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대한상공회의소에 휴원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고용노동부에 정상 운영을 촉구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지난달 말 대한상공회의소는 직업교육의 핵심거점인 전북인력개발원을 적자경영 등의 이유로 내년 3월부터 훈련생 모집 중단을 예고하면서 지역사회의 비판적 여론이 일었다.

 나 의원은 건의문을 통해 “군산지역은 산업 및 고용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될 정도로 높은 실업률과 경기침체로 고용불안이 높은 곳이다”면서 “그렇지 않아도 넘쳐나는 실업자와 직종전환 희망자들로 인해 현장실무교육을 더욱 강화해도 부족한 지경인데, 대한상공회의소는 오히려 휴원을 검토하면서 사실상 폐원 절차를 밟고 있다”고 성토했다.

 현장실무 중심의 기술인력 양성기관인 전북인력개발원은 1997년에 개원한 이래 연간 3∼400명의 숙련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해왔고 매년 1,800여 명의 재직자 교육훈련으로 기업 맞춤형 인력수급과 재직자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고용창출과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해왔다.

나 의원은 “침체된 군산지역에 기업유치와 고용창출이 절실한 시점에서 필요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기 위한 전북인력개발원의 존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 의원은 “인력개발원의 정상적인 운영이 늦춰진다면 정부가 나서서 국가직접운영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13일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건의안은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를 비롯해 고용노동부 장관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