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수 도의원, 도로 위 잔혹사, 로드킬 저감대책 시급
김정수 도의원, 도로 위 잔혹사, 로드킬 저감대책 시급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10.2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지방도와 시군도에서 발생하는 로드킬 사고에 대한 현황 조사부터 사체관리, 저감대책을 종합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정수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 의원(익산2·더불어민주당)은 도의회 5분발언을 통해 전라북도의 로드킬 관련 업무의 한계를 지적하며 야생동물도 사람도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로드킬은 야생동물이 갑자기 도로로 뛰어들어 주행 중인 차량과 야생동물이 충돌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곳곳에 도로가 뚫리면서 교통사고로 이어진 것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2년 국도에서 5,534건의 로드킬 사고가 있었는데 2017년 17,320건이 발생해 5년 만에 3배 이상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내 지방도와 시군도에서도 작년 한해 2,062건의 로드킬이 발생해 매일 5마리 이상의 야생동물이 도로 위에서 희생되고 있는 셈이다.

  김 의원은 “로드킬이 급증하면서 야생동물 뿐 아니라 갑자기 도로로 튀어나온 동물을 피하려다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하고 로드킬 이후 동물 사체 수습이나 차로 변경 등으로 2차·3차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며 로드킬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그러나 현재 전라북도는 로드킬 업무를 도로관리사업소에서 전담하고 있어 관련 매뉴얼이나 지침도 없고 저감 대책도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김 의원은 “야생동물을 보호·관리하는 차원에서 자연생태 관련 부서와 도로교통 부서가 공동으로 로드킬 저감대책을 종합적으로 수립하고 각 분야별 업무를 구분해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김정수 의원은 “운전을 하면서 차에 치인 야생동물 사체가 도로에 방치된 것을 보거나 갑자기 야생동물이 차로 뛰어들어 사고의 위협을 느낀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며, “도내 지방도와 시군도에서 만큼은 로드킬로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