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형 일자리’ 정부 후속조치를 기대한다
‘군산형 일자리’ 정부 후속조치를 기대한다
  • .
  • 승인 2019.10.2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군산 ㈜명신 프레스 공장에서 열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에 참석, 군산을 전기차 메카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군산 일대에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4,000억 이상을 투자하고 1,900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의 군산 방문은 지난해 10월 군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지 1년 만이다.

문 대통령이 올해 8월에도 전북을 방문했으나 군산을 다시 찾은 것은 위기의 군산경제를 살리기 위한 의지라고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전북의 친구’를 선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별한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불투명하고 한국GM 군산공장 철수에 대한 안타까움이 컸다. 문 대통령의 협약식 참석은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에 대한 정부의 보장이며, 전북 군산에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전북경제 부활과 양질의 고용 창출 등에 힘을 보태려는 것이다.

군산형 일자리의 특징은 GM 등 대기업이 빠져나간 자리에 기술력을 갖춘 중견·벤처기업들이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전남 광주나 경북 구미처럼 대기업 주도가 아닌 중소·중견기업이 중심에 있다. 여기에 양대 노총과 기업, 지자체 등이 통 큰 양보와 고통 분담을 통해 최고 수준의 상생형 일자리라는데 의미가 크다. 대기업이 아닌 중견 중소기업의 참여와 노사민정이 함께함으로써 어느 한 부분이 삐끗하면 어려움에 봉착할 수도 있다. 군산형 일자리의 희망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등 후속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

군산형 일자리의 또 하나의 특징은 한국GM이 철수 한자리에 전기자동차라는 신산업을 육성하는 것이다. 주력산업을 ‘전기차’로 과감하게 전환하고 군산을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전기차 시대의 메카로 육성하는 것이다.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전기차 개발·시험 연구기관의 집적화, 새만금 자율주행시험장 등 자율자동차 테스트베드 건립, 전기차 전문인력 양성, 전기 자동차 부품회사와 뿌리산업 육성 등이 차질없이 이뤄져야 한다. 군산형 일자리 사업이 전북과 군산의 미래 신산업 육성과 경제활력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