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그려가는 아름다운 드로잉(線)…
미래를 그려가는 아름다운 드로잉(線)…
  • 이기전
  • 승인 2019.10.22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훌륭한 명작은 수없이 쌓아올린 선의 반복된 과정 속에 완성된다.

 최종 보여지는 작품의 형상 속에는 의도 했던 선과 우연히 만들어진 선들의 조연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도형의 기본요소가 점, 선, 면이라면 그중에서도 선이 지닌 역할은 창조라는 신의 영역에서부터 인간으로서의 역할을 지탱해온 가장 위대한 정신활동이라 할 수 있다. 점이 움직여 시작된 선의 기능은 시간예술이라 하는 음악과 공간예술이라 하는 미술 창작을 리드하는 인간의 우뇌로부터 생성된다고 볼 수 있다.

 선은 미술영역에서 드로잉이라는 용어로 대변된다. 기원전35,000년 이상된 구석기시대의 동굴벽화에서 보여주는 드로잉에서부터 2018동계올림픽때 창공에 그려진 드론들의 드로잉과 빙상경기장 피겨스케이트의 날에 의해 그려진 수많은 선은 인간의 창조적인 천재성이 만들어낸 시공을 초월한 최고의 작품들이다.

 르네상스를 태동시킨 문학의 단테는 명확한 언어로 메시지를 드로잉 하듯 표현하였고 서양화의 아버지라 일컬어지는 지오토는 기하학적인 드로잉의 형태에서 현실적인 드로잉을 구사하여 르네상스의 전성기에 공기원근법, 스푸마토 기법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피렌체 대성당과 같은 거대한 돔 건축양식과 회화와 조각 등을 드로잉이라는 조형언어를 통해 공간예술의 원천으로 승화시켰다.

 드로잉은 문학, 예술의 전문용어가 아닌 인류의 보편적인 조형문화 활동이다. 꼭 필기구와 같은 표현 도구가 아닌 정신적 표현 활동으로서의 드로잉은 인간만이 창조활동으로서의 환희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어릴 적부터 마당에 막대기로 또는 벽에 숯덩이로 그어대던 그리기 놀이는 본능적 감각의 표출이며 창작의 기본적 놀이행위였던 것이다.

 창의적 사고에서 비롯된 모든 선들은 의도적이든 우연적이든 자신의 자아를 표현하는 행위로서 결정된 명확한 이미지를 더해 형성된 결과물을 만들어 가는 기술이 바로 드로잉이다.

 드로잉이 미술의 기본교육이나 단순한 밑그림 또는 습작 차원의 논리로 미술시장에서는 값싼 의미로 해석된 적도 있었으나 근대 이후의 드로잉은 혁신적 표현을 추구한 인상파와 추상표현주의로 이어지는 미술의 다변화에 따른 새로운 조형 활동은 미래의 가치관을 만들어가는 콘텐츠로서의 가장 중요한 창조행위로 재인식되었다.

 한국의 드로잉(선)의 미학은 우수함이 차고 넘친다, 농악 중 상모 놀이는 모자에 매단 기다란 띠가 허공에 그려 대는 공간 드로잉이고 한복의 저고리에서 치마 버선으로 이어지는 곡선미는 3차원의 입체 드로잉이며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유려한 드로잉을 바탕으로 완성된 현대종합예술의 극치이다.

 머릿속에 그려지는 이미지를 따라가는 손은 그저 따라갈 뿐이다. “손보다 머리를 먼저 작동해야 한다”고 한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말처럼 머릿속에 과녁의 이미지를 그리고 손끝으로 화살을 당겨 과녁 중앙에 명중시키는 한국의 양궁 궁사들의 화살이 그리는 드로잉처럼 인간의 모든 희로애락에 대한 조형적 사고의 의문점을 예술가들과 더불어 우리 모두 드로잉이라는 분야로 편하게 그려보고 대답해 보자.

 이기전<전주현대미술관 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