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군산형일자리, ‘무분규·지역상생’으로 추진된다
전북군산형일자리, ‘무분규·지역상생’으로 추진된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10.2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4일 상생협약 체결을 앞둔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무분규·지역상생을 목표로 추진될 전망이다.

지역 노·사·민·정의 상생형 일자리를 통해 중소·중견기업 간 수평계열화와 공정경제 모델을 만들고 지자체 주도가 아닌 민간이 주도적으로 투자해 빠른 성과를 거두겠다는 포부다.

21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은 명신 컨소시엄과 새만금 컨소시엄으로 나눠 추진된다.

명신 컨소시엄은 GM군산공장 부지(129만㎡)에 2022년까지 2천675억원을 투자해 전기 완성차(SUV 등)를 생산할 예정이다.

같은 기간 새만금 컨소시엄은 새만금산단 제1공구(39만㎡)에 1천447억원을 투입, 전기 버스와 트럭 등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 협약안을 살펴보면 ▲지역공동교섭 ▲적정임금 ▲근로시간 계좌제 ▲원하청 상생방안 등으로 구성됐다.

먼저 전국 최초로 공동교섭을 통해 적정임금, 근로조건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각 사업장별 특성에 맞게 재교섭하는 방식이 도입된다.

이에 따라 참여기업 노사가 모두 참여하는 전기차클러스터 상생협의회가 구성·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노사간 갈등 발생시 5년간 상생협의회의 조정안을 수용토록 해 협약의 실효성도 높였다.

사실상 5년간은 노사 간 교섭이 무분규로 타결된다는 것이다.

또한 임금은 전북지역 제조업 평균을 지향하되 고용 규모별로 차등화해 적용된다.

이를 위해 기본급 상향 조정 등 선진형 임금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임금교섭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임금관리위원회도 설치된다.

근로시간은 탄력적 근무 촉진을 위해 근로시간계좌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근로시간계좌제는 초과 근로시간을 노동자의 계좌에 저축 후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제도로 비물질적 보상을 통한 인건비 절감이 목적이다.

아울러 원·하청 간 상생을 위해 근로자 복지 향상을 위한 공동복지기금(60억원 규모)를 조성하고 지역 내 실직노동자 우선 채용, 역내부품 의무구매, 지역공헌 사업 등을 추진하고 원하청 간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할 방침이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양대노총이 참여하는 최초의 일자리 모델”이라며 “원하청간 수평적 계열화 협약으로 부품업체의 개방적 납품을 통한 공동활용, 부품업체의 생산물량 증가에 따른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