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형 일자리’ 단순 고용창출 넘어서야
‘군산형 일자리’ 단순 고용창출 넘어서야
  • .
  • 승인 2019.10.21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군산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전북도와 군산시, 전기차 생산 컨소시엄 기업,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은 그동안 군산형 일자리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마무리하고 오는 24일 노·사·민·정이 함께 하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을 군산 명신 공장(옛 한국GM 군산공장)에서 개최한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의 사업은 명신, MS 오토텍 등 MS 관련 계열사와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 코리아 등 중견·벤처기업과 부품업체들이 컨소시엄 형태로 군산·새만금지역에 전기차 클러스터를 구축해 안정적인 투자 촉진형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참여 기업들은 2022년까지 4,122억 원을 투자해 전기차 17만 7,000여 대를 생산할 계획이며 직접 고용 1천902명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참여 기업체와 노동자 대표, 전북도, 군산시, 군산 시민단체 등 20개 기관·단체가 참석해 협약을 체결하게 됨으로써 투자에 따른 일자리 상생협약에는 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된다.

문제는 단순한 일자리 창출을 넘어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이 지역 산업에 어느 정도의 파급 효과를 미칠 것이냐는 판단이다. 군산형 일자리에 참여한 기업들은 중국 전기차 업체와 손잡고 완성차를 조립 생산하는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중국에서 주요 부품을 한국으로 가져와 군산공장에서 전기차를 단순 조립 위탁생산한다면 지역산업의 전후방 파급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고용 창출 등의 효과는 있겠지만, 중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전초기지나 국내 내수 시장 진출을 위한 전진기지로 전락할 우려도 있다.

전기차 클러스터 구축은 완성차와 부품 생산업체, 연구소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때 가능하다. 중국 기업의 전기차 단순 위탁생산이라면 지역 부품업체 육성 및 참여가 힘들 수도 있다. 군산형 일자리 사업이 전북 미래형 전기차 산업 육성과 클러스터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전북도 등의 인프라 지원과 치밀한 전략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