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군산형 일자리, 상생형 일자리의 모든 요소 갖춰”
청와대, "군산형 일자리, 상생형 일자리의 모든 요소 갖춰”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10.20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창출 모델인 ‘상생형 일자리’의 6번째 모델로 오는 24일 군산에서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서 체결식이 열린다.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20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군산형 일자리에 대해 군산형 일자리와 관련 “상생형 일자리의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하고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지역지부가 모두 참여하고 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군산형 일자리는 명신컨소시엄과 새만금컨소시엄 2개로 구성된 전기차클러스터 개념이다. 명신, MS오토텍, 에디스모터스, 대창모터스, 코스텍, 엠피에스 등이 참여해 스포츠유틸리티자동차(SUV), 버스, 트럭 등 전기 완성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황 수석은 “군산형 일자리는 전기차 중 승용차, SUV, 버스, 초소형 카트 등 전체를 망라하고 있다. 관련 부품업체도 참여한다”며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달리 완성차 중심의 수직적 관계가 아니고 수평적 협력관계가 가능한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청-하청간의 관계를 해소할 수 있는 수평적 협력생태계가 가능한 모델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수석은 “독자적인 모델로 시작하는 것은 아니지만, 명신은 다양한 기술기반을 갖춘 우수한 기업”이라며 “2023년 독자모델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60% 이상 국내부품을 사용할 것으로 본다”며 “독자 모델이 아닌 게 아쉽지만, 군산 지역의 어려운 경제 회생을 위해 충분히 의미있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명신컨소시엄은 2022년까지 12만대 생산 및 900명 직접고용을, 새만금컨소시엄은 2022년까지 5만7000대 생산 및 1002명 직접고용을 목표로 한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