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차기 진안군수 후보 공천, 총선 유불리따라 간다
민주당 차기 진안군수 후보 공천, 총선 유불리따라 간다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10.20 17: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항로 진안군수가 직위 상실형을 받음에 따라 내년 4월 15일 총선일에 진안군수 재선거가 치러진다. 재선거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 군수의 낙마로 민주당의 군수 후보 공천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군수 선거에 출마하려는 입지자들에게는 가장 큰 변수로 민주당 도당과 언론사 등에 문의하며 진로선택에 고심하는 분위기이다.

 민주당 당헌당규 12장 제96조 재보궐선거에 의한 특례 2항에 의하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 한다’로 되어 있다.

 이 규정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민주당은 차기 진안군수 선거에 후보자를 내지 않는다. 2017년 4월 치러진 전주 제4선거구 도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시 자당 의원이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돼 의원직을 사퇴하자 보궐선거에서 후보자를 내지 않은바 있다.

 하지만 이항로 진안군수의 낙마의 경우 특례 2항에 ‘중대한 잘못’에 해당되는지 여부가 문제이다. 더불어민주당 도당 한 관계자는 지난 17일 대법원 판결과 관련 공천여부를 묻는 질문에“민주당은 차기 진안군수 후보를 공천한다”며 ‘중대한 잘못’에 해당하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특히 제96조 재보궐선거에 의한 특례 2항에서 ‘재보궐선거의 경우 최고위원회가 해당 시·도당과 협의하여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방식을 달리하거나 후보자를 결정할수 있다’고 되어 있어 민주당 전북도당과 중앙당의 선택에 달려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차기 진안군수 선거가 총선과 같이 치뤄지며 군수 후보 공천은 완주진안무주장수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후보 공천이나 총선 본선과 밀접한 관계로 군수 후보 공천여부는 논란을 거듭할 공산이 크다는게 정치권의 전망이다. 민주당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으며 공천을 한다면 그 시기가 문제이다. 공천 시기는 가장 늦게는 군수후보 등록일(3월 26일~27일)에 다다라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

 군수후보 공천문제를 조기에 매듭지을 경우 다른 당으로부터의 공격이나 여론향배가 불리하게 작용하고 특히 지지자들의 이탈 가능성 또한 배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군수후보 공천이 자당 후보 총선에 유리하면 공천을 강행할 전망이고 불리하다면 어떤 이유를 들어서라도 무공천으로 선거를 치른다는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민주당이 군수 후보를 공천할 경우 현재 10여명이 넘는 민주당 소속 입지자들과 지지자들의 행보가 총선에서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가늠하기 어려우며 부정적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결국 현재 민주당으로 출마하려는 입지자들은 일찌감치 결론을 내고 무소속으로 갈아타거나 공천여부를 모른채 선거운동을 해야할 입장이다. 또한 군수 입지자들은 총선 입지자들과의 관계 형성도 고민일수 밖에 없어 엎친데 덮친 상황이다.

 민주당의 군수후보 공천 여부와 함께 가장 큰 변수중 또다른 하나는 이항로 전 군수가 누구 손을 들어주느냐 여부이다. 이 전 군수의 영향력은 여전히 상존하며 위력 또한 무시 못한다는게 지역의 분위기이다. 징역 10개월을 선고 받은 이 전 군수는 만기를 채우더라도 12월 중순이면 자유의 몸이 되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공천을 하면 자당 후보에게 힘을 실어줄지 여부와 민주당이 무공천때 어느 후보를 도울지가 큰 관심으로 진안지역에서는 벌써부터 회자되고 있다.

한편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은 18일 성명을 내고 이항로 진안군수 낙마와 관련 사과하고 내년 4월 15일 치러지는 진안군수 재선거에서 후보공천을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은 “전북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민주당 인사들의 도덕적 결함으로 또 다시 도민들께 상실감을 주었다.”며 “민주당 전북도당은 즉각 사과하고 재발방지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은 자당출신의 범법행위로 인한 재선거에는 반성의 의미로 공천을 하지 않는다는 책임정치의 모범이 되는 것을 보인다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누구의생각일까? 2019-10-29 10:02:08
중대한잘못이 아니다? 도당 관계자라면 도당위원장의 뜻일건데. 도대체 기준이 뭐여? 엿장수처럼 필요에 따라 바뀌는 당헌당규는 머하러 만든단말인가?
이런식이라면 자한당과 다를게 있나.
마이산 2019-10-22 09:35:37
비리로 줄줄이 콩밥 먹고 있는 이 상황에서도 선물을 돌리며 똑같은 행동을 하는 사람이....
보고 배운게 그것 뿐이란 말인가?
그밥에 그나물.
웃겨 2019-10-21 11:24:46
지극히 당연해보이는데....
바보가 아닌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