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 소통 다각화해야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 소통 다각화해야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10.17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혁신도시 상생이 답이다] (하)
전북혁신도시. /전북도민일보DB
전북혁신도시. /전북도민일보DB

 출범 6년째를 맞이한 전북 혁신도시는 초창기만 하더라도 혁신도시 조성과 공공기관 이전으로 이전지역은 지방세 수입 증가, 양질의 고용기회 증가 등 지역발전의 기반이 마련됐다는 꿈에 부풀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전북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뚜렷한 변화가 현재까지 없다는 것이 한결 같은 지적이다.

 지난 2007년 착공을 시작한 전북혁신도시는 2013년부터 공공기관 이전이 이루어졌다.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을 시작으로 농촌진흥청,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 등이 혁신도시에 속속 둥지를 틀었고, 2017년 한국식품연구원을 마지막으로 공공기관 이전은 마무리됐다.

 10년 동안 전북 혁신도시가 기반 조성과 외형 부분에 힘써왔다면 이전기관들의 역할을 포함한 새로운 모델에 대한 고민으로 도시의 가치를 높이고 내실을 다질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최근 국토부 자료에서 전북의 혁신도시 가족동반 이주율은 70.1%로 전체 10개 혁신도시 중 3번째로 높았다.

 전북 혁신도시는 시간이 갈수록 가족과 함께 살고 싶은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LX공사, 한국농수산대 사례처럼 이전기관들의 행보는 지역 밖으로 눈을 돌리는 양상이다.

 정무부지사가 위원장인 상생협의회에 송하진 도지사가 2017년 유일하게 자리를 주재한 일이 있었는데 당시만 하더라도 이전기관장 중 지방행정연수원장 1명만이 참석해 논란이 일었다.

 현재까지도 전북 혁신도시 상생협의회를 확대 발전시킨 형태의 모델을 구상해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전북도와 전북 혁신도시 이전기관의 소통을 다각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끊이질 않고 있다.

 ‘혁신도시 조성 특별법’에는 이전기관이 지자체와 협의해 동반성장 협력사업, 지역인재 채용·육성 사업 등을 추진하도록 명시돼있다.

 특별법에 따라 이전기관은 지역을 관할하는 지자체와 협의해 매년 지역발전에 필요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도에 따르면 전북 혁신도시 이전기관장 중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박철웅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 등 2명을 제외하곤 최근 논란이 된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사장은 경북 예천, 허태웅 한국농수산대 총장은 경남 합천 등 모두 타 시도 출신으로 알려졌다.

 도내에선 전북 혁신도시 발전을 위해 지역과 함께 할 의지가 없는 기관장들의 교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북도의회 공공기관유치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명연(전주11) 의원은 “전북으로 온 기관들인 만큼 지역과의 상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전기관들이 지역과 발전하기 위해 파생되는 모든 사안을 지역 내에서 이뤄지도록 하는 법이 필요하다”며 조만간 건의안 채택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할 뜻을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