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정부가 나서야
군산조선소 재가동 정부가 나서야
  • 이선홍
  • 승인 2019.10.17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지개 켜는 조선업”, “전 세계 선박 수주물량 싹쓸이”, “선박 수주 세계 1위 탈환” 오랜 불황의 터널을 지나왔던 한국 조선업계에 햇볕이 들고 있다는 희소식이 들린다. 지난 9월 고용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조선업 고용보험 가입자 수가 11만 400명으로 1년 전보다 5,400명이 증가했다. 조선업 분야 인력은 지난 4월 전년대비 500명이 늘어 39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되었고, 증가폭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게다가 한국의 조선업이 중국을 제치고 최근 수주량 세계 1위를 달성하며 뚜렷한 회복의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지난날 정부는 국가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조선업 불황에 대응하기 위해 2016년 조선업을 사상 처음으로 특별 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했다. 사업주에게는 고용유지지원금과 사회보험료 납부를 유예해 주었으며, 지역 주민들에게는 생계안정과 재취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책들을 펼쳤다.

 이러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통해 조선업 침체로 가장 큰 타격을 입었던 거제와 통영 등 조선업 중심지들의 경제가 조금씩 회생의 길을 찾아가는 모습이 눈에 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거제의 경우 2018년 7.1%까지 치솟았던 하반기 실업률이 조선업 업황이 회복하면서 올해 상반기에는 6.7%로 떨어졌다. 통영 역시 6.2%까지 치솟았던 실업률이 5.9%로 하락하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한때 왕성한 생산활동으로 전북 수출과 경제의 큰 축을 담당했던 군산조선소를 생각하면 심히 착잡하고 답답한 실정이다. 현재 군산지역은 지난해 하반기 3.2%를 기록했던 실업률이 올해 상반기에는 3.5%로 상승했다. 조선업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지만 우리지역 군산과는 상관없는 이야기이다.

 한 나라의 대표 산업이 호황을 누리며 지금과 같은 불경기에 희소식을 들려주는 일은 참으로 반가운 일이나, 국가의 조선업 회생을 위해 희생을 감수해야 했던 전라북도민으로서 한편으로 씁쓸한 기분은 감출 수가 없다.

 지난 2017년 6월 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 소식은 군산시민들뿐만 아니라 전라북도민 전체에게 큰 충격이었다.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지역의 각계각층에서 높였고, 도민들은 시름에 빠졌었다. 당시 도민들은 현대중공업 정몽준 이사장 자택 앞에서 릴레이 1인 피켓시위까지 진행하며 어떻게든 군산조선소 폐쇄를 막아보고자 몸부림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바뀌지 않았고, 결국 군산조선소는 조선업계의 상황이 호전되는 날 재가동을 기약하며 폐쇄 결정되었다. 2017년 후보시절 ‘전북의 친구’를 자처한 문재인 대통령은 당선 이후 당시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을 만났고, 최 전 회장은 2년 뒤 조선업계의 상황이 호전된다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겠다는 약속을 했었다.

 그렇게 기다린 2019년이 3개월이 체 남지 않았다. 그런데 지금의 군산 상황으로 봐서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의 기미는 찾아볼 수가 없다. 현대중공업과 한국GM의 직원들이 몰렸던 군산의 오식도동은 오가는 사람이 없고, 상가 건물들은 텅 비어 유령도시가 되어가고 있다.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이후 80여 개였던 협력업체는 현재 20개 안팎으로 남아 간간이 버티고 있으며, 조선업 근로자수도 5,250명에서 230명으로 곤두박질 쳤다. 실제 2012~2015년 27만 8,000명을 유지했던 군산시 인구는 지난 9월 말 기준 27만 880명으로 최근 2년 동안 7천명이 넘게 줄었다. 특히 빠져나간 인구 대부분이 일자리를 찾아 떠난 젊은 층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뚜렷이 드러나고 있다.

 과거 우리 도민들은 국가 경제 발전에 이로운 결정을 위해 피눈물을 삼키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GM 군산공장을 포기해야 했다.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두 번의 고배를 마셔야만 했던 아픈 기억을 안고 지금까지 먹먹한 가슴으로 사는 우리 도민들을 위해 그 당시 꺼냈던 희망의 카드들을 이제는 아낌없이 써주길 바란다.

 이선홍<전주상공회의소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