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창업지원단 체계화, 고도화된 창업활동 호평
원광대 창업지원단 체계화, 고도화된 창업활동 호평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9.10.16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는 창의와 융합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미래를 선도하는 아시아 중심대학으로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창의적 실천인재를 육성하며 이와 더불어 정부지원재정 사업 선정을 통해 2014년에 출범한 창업지원단과 함께 급변하는 창업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원광대학교는 창의와 융합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미래를 선도하는 아시아 중심대학으로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창의적 실천인재를 육성하며 이와 더불어 정부지원재정 사업 선정을 통해 2014년에 출범한 창업지원단과 함께 급변하는 창업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창의적 창업가 양성 및 스타기업육성, 창업아이템 사업화, 1학과 1기업 창업, 군 창업 훈련프로그램 등 교내 및 대외적 자율특화 프로그램 등 창업과 관련된 사업을 지원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창업지원단(단장 최한길)에서 지원하는 1학과 1기업 창업은 재학생 및 휴학생,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원광대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특성화된 프로그램이다.

또한, 학내 모든 학과에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창업지원단에서 도와주고 있으며, 학생과 지도교수가 한 팀이 되어 활동하는 만큼 교내 창업분위기 확산 및 창업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우수한 아이디어 및 아이템(시제품)을 구체화 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아이템개발비, 마케팅비, 지식재산권출원비용과 현장견학 및 교육 등 창업 활동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활동 중에 발생하는 애로사항은 지도교수의 멘토링을 통해 즉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우수한 성과를 거둔 1학과 1기업 팀은 고도화 단계로 ‘창업아이템사업화’ 라는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성공 창업의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다.

또한, 자율특화프로그램에서는 창업강좌를 운영해 학생들의 기업가 정신 함양 및 창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창업 준비를 위한 실무교육 및 체험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창업캠프, 자신이 가진 아이디어를 평가 받을 수 있는 창업경진대회, 개발 중이거나 완료한 아이템을 가지고 홍보 및 시장조사를 할 수 있는 창업 박람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6일 전주화산체육관에서 열린 전라북도 창업대전에도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창업지원단 프로그램 및 강좌에 참여하는 원광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창업에 대한 의지와 노력에 제공하는 의미로 창업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창업활동을 유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최한길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장은 “특색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는 지난 2016년부터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군 창업훈련 프로그램이 있다”며 “제7공수 특전여단과 제35보병사단과 협업하여 창업에 관심있는 군 장병을 대상으로 3D프린팅, 드론, VR 등 다양한 창업교육 및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의 체계적이고 고도화된 창업지원은 2018년 260억여원의 매출과 총 고용 130여명, 신규고용 68명, 투자유치 4건 등 창업아이템사업화에서 아주 우수한 성과를 이뤘으며 1학과 1기업창업은 10건의 신규창업과 1억1천6백만원 매출 및 2명의 고용을 달성했다.

향후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는 창업에 관심있는 다양한 직업군을 대상으로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원할 예정이며 우수한 창업아이템을 가진 예비창업자 및 창업에 도전하시는 사람들의 꿈이 현실로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