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여성친화마을 활동가 교육과정 마무리
고창군, 여성친화마을 활동가 교육과정 마무리
  • 고창=김동희 기자
  • 승인 2019.10.1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이 여성친화마을 활동가를 양성해 지역 곳곳에서 성평등이 살아 숨쉬는 분위기 조성에 나선다.

 16일 고창군에 따르면 한 달여간 진행된 ‘제1기 여성친화마을 활동가’ 교육이 지난 15일 마무리 됐다. 총 39명이 수료한 가운데 고창형 여성친화마을 조성에 앞장서게 된다.

 이번 활동가 교육은 ▲도시재생과 여성친화 ▲우리동네 리더 교육과정 등으로 진행됐다. 교육생들은 그간 당연하게 여겼던 남성중심의 도시 구조에 의문을 제기하고, 노약자·아이들·장애인 등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과 시설의 디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이해를 높였다.

  또 농어촌 마을에서 성평등과 여성인권, 여성이 주체적 참여로 활성화되는 마을복지 등에 대해 논의하고 우리 지역에 접목시키는 방안이 모색됐다.

 교육 과정 중 순천시에서 열린 ‘여성친화도시 한마당 행사’에도 참여해 전국 여성친화도시 우수사례를 보고 배우며 고창군 특성에 맞는 여성친화 특화 사업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이번 교육수료 후 활동가들은 자체 학습모임 만들어 여성친화도시 관련 활동과 토론을 통해 고창군 여성친화도시 관련 과제를 발굴, 건의할 예정이다.

 고창군 관계자는 “각자의 자리, 각자의 마을에서 성평등 가치와 여성 활동의 의미를 전파하는 여성친화마을 활동가로 성장해 여성친화도시 고창 조성에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창=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