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개선만으론 부족’ 교통안전시설 확충해야
‘의식개선만으론 부족’ 교통안전시설 확충해야
  • .
  • 승인 2019.10.15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의 높은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 수가 국회 국정감사의 도마 위에 올랐다.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들어 8월 말까지 전북지역 교통사고 건수는 4,985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 4,521건보다 464건이 증가했다. 교통 사망사고는 150건으로 같은 기간 170건보다 11.8%가 줄었고 음주사고도 29.9%로 감소했다. 문제는 전북지역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 수가 전국의 2배 수준으로 높다는 것이다.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 수를 살펴보면 전국 평균이 7.3명인데 전북은 13.5명에 이르고 있다.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도 전국이 1.4명인데 비해 전북은 2.1명이다. 유독 전북지역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전북지역의 교통사고가 많은 데에 대해서는 해석이 분분하다. 도민들의 교통안전 의식이 미흡하다는 주장과 사소한 교통사고에도 보험금 수령을 위해 신고하다 보니 교통 사고율이 높게 나오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전북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는 조용식 전북지방경찰청장이 교통사고 사망자가 많은 이유로 “도민의 준법 의식 부족하다”는 답변을 내놓아 전북도민 ‘비하 발언’이라고 비난을 사기도 했다.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운전행태, 보행자의 교통안전 수준과 함께 교통안전 시설, 교통환경 등이 좌우한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8년 전라북도 교통문화지수는 C등급(중위권)으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여덟 번째다. 국토교통부의 ’2018년도 시도별 교통안전 시행 추진실적 평가’ 자료에 따르면 전북지역 차량 운전자의 정지선 준수율, 안전띠 착용률, 신호 준수율 등 운전행태 준수율이 83.7%로 전국 광역도 평균 준수율 84.5%와 큰 차이가 없다. 문제는 전북지역 위험도로 시설개선 등 교통안전 시설과 교통환경 투자가 극히 미흡하다. 위험도로 구조개선과 회전교차로 설치, 보행환경 개선 등 투자는 전국 도 단위 평균의 3분 1 수준으로 가장 낮은 수치다. 전북지역의 높은 교통사고 사망률이 ‘도민 준법의식 부족’이라기 보다는 위험도로 등 교통안전 시설과 교통환경 개선이 미흡한 데 따른 것이 아니지 생각된다. 전북도민의 교통안전 의식 제고도 필요하지만 미흡한 전북지역 위험도로 선형 개선 등 교통안전 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