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호 수질 보전의 중요성
용담호 수질 보전의 중요성
  • 김현수
  • 승인 2019.10.13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은 인간 문명의 유지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깨끗한 물의 안정적인 공급은 단순히 주민의 생활 수준 뿐만 아니라 생존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고, 이 때문에 인류가 정착생활을 시작한 이후 부족국가로부터 고도로 분업화된 현대 국가사회에 이르기까지 물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사회의 안정을 위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과업이 되어왔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수자원은 지표면에 균등하게 존재하지 않고, 그나마 대부분은 극지방의 빙하와 땅속에 저장되어 있다. 이 때문에 인류 역사에서 발생한 수많은 갈등과 전쟁이 물 확보를 위해서 발생했고, 현재도 많은 국가와 자치단체 사이에서 물 때문에 갈등을 겪는 현상은 지속하고 있다.

 안정적 물 확보가 중요한 상황은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다. 여름철에 대부분의 강우가 집중되는 특성으로 인해 한정된 기간에 내리는 빗물을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바다로 유실되어 물 부족을 겪을 수 있는 지형 및 기후특성으로 인해 수자원의 효율적인 저장과 이용은 우리나라 수자원 관리의 핵심적 사항이었고, 오래전부터 댐이나 둑을 건설하여 물을 저장하고 이를 생활 및 농업용수로 사용하는 수자원 이용형태가 주를 이루어왔다.

 전라북도의 경우에도 물 공급을 위해서 많은 인공 저수지가 건설되었고, 그 대표적인 경우가 용담호이다. 용담호는 광역 전주권의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과 홍수 조절 및 전력자원 개발을 목적으로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면 월계리에 건설된 용담댐에 의해 조성되었다. 저수용량이 8억톤이 넘는 용담호는 저수용량 면에서 수양호, 대청호, 충주호 및 안동호에 이어 다섯 번째 규모의 대형호수로 섬진강댐의 건설을 통해 조성된 옥정호와 더불어 전라북도 지역의 생활 및 농공용수 공급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용담호의 물 배분과 관련해서 인근 충남과 여러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물 배분 문제를 떠나서 용담호의 수질을 깨끗하게 유지시키는 것은 전라북도의 안정적 물 공급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생활용수로 물을 공급하는 저수지의 경우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개발제한 등 주민들이 추가적인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용담호 조성을 위해 진안군민이 감내해야했던 희생과 주민들의 자발적인 수질관리 의지를 반영하여 용담호는 수질자율관리체제가 유지되고 있다. 격년제로 시행되는 용담호 수질관리체계의 평가에 참여할 때마다 철저한 수질관리를 통해 자율관리체계를 유지하려는 진안 군민의 절실함을 느낄 수 있었다. 그들의 절실함에 따른 많은 노력 덕분에 용담호는 국내의 여러 저수지에 비해 깨끗한 수질을 유지하고 있고, 이는 대내외적으로 자랑할 만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완벽한 것이 없듯이 용담호 수질관리에도 아쉬운 부분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첫 번째로, 큰 틀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용담호 수질관리에 참여하는 자치단체들과 공공기관 사이에는 수질관리에 대한 의지와 열정의 온도차가 약간씩 보이는 것 같다. 전체적으로 수질이 잘 관리되고 있는데 무슨 문제가 있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지구상에 존재하는 수자원은 한 곳에 머물러있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순환하는 물질로 봐야 하기 때문에 시공간적으로 모든 부분에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수질관리에 참여하는 모든 기관과 단체가 열정을 가지고 수질관리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용담호 수질관리를 위해서 유역의 점 및 비점오염을 저감하는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 사업들의 효용성에 대한 좀 더 정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도 분명히 수질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사실은 맞지만, 다양한 선택지 중 특정 사업을 선택하는 과정이나 선택된 과정에서 효과를 최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설계에 반영한다면 더 나은 수질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 모른다.

 지역의 가장 중요한 수자원인 용담호를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한 전라북도와 용담호 유역 자치단체들의 노력은 칭찬받을 만하다. 하지만, 세상에 완벽하게 만족스러운 것이 어디 있겠는가. 용담호는 도민에게 수자원을 공급하는 역할 뿐만 하니라, 수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해 새만금호의 수질 개선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소중한 우리의 자산이다. 전라북도민의 안정적 삶 유지와 여러 숙원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용담호 관리를 위해 현재 하고 있는 것 외에 무엇을 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짧은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김현수<전북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