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전북지방경찰청 국정감사 현장
2019년 전북지방경찰청 국정감사 현장
  • 김선찬 기자
  • 승인 2019.10.13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방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북경찰 조직 운영 및 경찰 범죄에 대한 경미한 처벌과 같은 주요 사건 처리 현황 등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이 이어졌다.

 전북경찰청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감사반장 이채익·자유한국당) 국정감사가 지난 11일 오후 2시부터 전북청 5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국회 행안위 이채익 감사반장과 소병훈(더불어민주당) 등 10명의 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국감에서는 최근 이슈가 됐던 ‘전북청장 친형 현금 절도사건’과‘현재 공석상태인 경무관 부장제’등 전북지역 각종 사건, 사고에 대한 질타와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김영우(자유한국당) 의원은 “1부장, 2부장 공석기간만 합치면 29개월이 넘는데 밥그릇 늘리기 위해 부장제를 도입한 것 아니냐”고 지적하자 조용식 전북경찰청장은 “본청에 건의해서 12월 정기 인사에 인원을 충원토록 하겠다”고 답했다.

 김민기(더불어민주당) 의원도 “2부장이 없는데 불편하지 않다는 것은 원래 없어도 되는 자리이지 않느냐”라고 묻자 조 청장은 “전문성과 기능성를 위해 부장제를 도입한 것인데 본청에 건의를 통해 누수가 없도록 지도 감독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조용식 전북경찰청장 친형의 현금 도난 사건에 대한 의원들의 질문도 이어졌다.

 김영우 의원은 “지난 8월 23일 청장의 친형 집에서 사라진 1억 5천만원에 대해 수사에 곡절이 있는건지 왜 진척이 없느냐”라며 “또한 현금 중 반절만 사라졌다는 것도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 청장은 “관할 경찰서에서 공정하게 법과 절차에 따라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소병훈(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북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높은 이유가 뭐냐”라는 질문하자 조 청장은 “아무래도 전북지역 시민들이 준법의식이 부족해 그런 것으로 보여진다”고 답해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이 밖에도 전북경찰 국감에서는 경찰의 범죄에 대한 경미한 처벌, 고령자 대상 범죄, 외국인 범죄, 자치경찰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 여성 경찰관 비율 확대 등 다양한 사안이 질의됐다.
 

김선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