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질병이다
비만은 질병이다
  • .
  • 승인 2019.10.13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비만을 ’장기치료가 요구되는 질병, 21세기 신종 감염병’으로 지정한 게 1996년도다.

▼ 이처럼 비만을 국제사회가 심각한 보건 문제로 인식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비만은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지 못한 개인 문제로 여기는 경향이 짙은 반면 질병이라는 인식은 매우 낮다. 한국비만학회에 따르면 성인 10명 중 4명이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 이 중 20대와 30대 연령층이 37%에 이르는 높은 수치다.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이면 비만, 30 이상은 고도비만, 35 이상은 초고도비만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최근 자료를 보면 한국의 고도비만 인구가 2030년쯤엔 9.0%로 2015년 현재 5.3%의 2배 수준에 이를 것이라는 끔찍한 전망이다. 우리나라도 비만 안전국이 아닌 셈이다.

▼ 한국 성인 비만율이 OECD 회원국 평균 수치보다 낮기는 하나 아동과 청소년들의 비만율은 오히려 높은 수준이라고 한다. 문제는 아동 청소년 비만이 성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이제 비만은 사회적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개인의 책임으로만 돌려서는 안 된다. 때문에 정부도 비만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지난해 비만에 대응하는 종합관리 대책을 마련하기도 했다.

▼ 하지만 주로 비만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이나 캠페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지적이다. 비만 예방을 위한 검사 등 진료에서부터 건강보험 적용을 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물론 정부의 역활도 중요하지만, 개인은 물론 가정·지역사회 등이 함께 비만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예방에 힘써야 한다. 지난 11일이 무심코 넘긴 "세계 비만의 날"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