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전북형 기초생활보장사업 확대 시행
전북도,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전북형 기초생활보장사업 확대 시행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10.1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전북형 기초생활보장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전북은 8월말 기준 도내 만 65세 이상 인구가 36만 6천363명(20.09%)으로 노년층 인구 비율이 20% 이상인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다.

 전북도는 “초고령사회에 발생 가능한 노년 부양비 증가, 노인 소외 현상, 건강 악화 등 각종 삶의 질 저하를 예방하고 신중년부터 마무리 시점까지 수요 맞춤형 정책 수립과 지원체계를 강화하고자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도의 주요 추진사업을 보면 전북형 기초생활보장사업 시행으로 생계급여 지급대상에서 탈락한 중위소득 30% 이하 어르신에 대한 부양 의무자 기준 완화로 기초연금을 기존 25만원에서 2020년 소득 하위 40%까지 30만원씩, 2021년에는 전체 수급자 대상으로 30만원까지 확대해 기본소득 보장을 강화한다.

 도는 노인사회활동 및 시장형 일자리를 매년 5만개 이상 창출할 계획으로 노인취업지원센터 기관 내 직업상담사 등 경력을 보유한 시니어취업컨설턴트를 배치하고 노인 일자리 전담기관(시니어클럽)을 13개소에서 16개소로 3개소 확대 설치하는 등 노인일자리 서비스 지원체계를 내실화한다.

 그간 노인 복지 위주로 설계된 정책을 전체 인구의 1/4을 차지하는 노후 진입세대인 신중년층(50~64세, 도 인구의 23.8%)까지 확대해 패러다임 변화를 모색하고자 장기적 과제로 신중년 정책 추진 전담기관(가칭 50플러스센터, 인생2모작센터)을 신설할 계획이다.

 도는 지역 내 6천720개 경로당과 24개 노인복지관 운영으로 어르신들의 활기찬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도만의 시책으로 보건복지통합경로당(10→20개소) 운영 확대 및 은퇴자 작업공간 조성(3→5개소)을 확대할 계획이다.

 도청 각 부서에 흩어져 있는 건강·문화·생활안전 등 고령사회 정책 예산을 평가·관리하도록 기능을 개편해 시민사회·학계·전문기관 등 민간 역량을 결집한 ‘초고령사회 대책 TF팀 및 민관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또한, 초고령사회 대책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노인장애인과 체제에서 노인과 장애인 분야를 분리해 초고령사회 전담조직을 신설할 계획이다.

 2020년에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지원 계획이 포함된 초고령사회 전북 노인복지모델 개발 연구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형보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지금이 초고령사회 정책 수립의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한다”며 “새로운 사회 흐름과 정책에 맞도록 대응해 어르신을 모시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