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등재 신청한 고창 갯벌, 현지실사 ‘긍정적’
세계유산 등재 신청한 고창 갯벌, 현지실사 ‘긍정적’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10.0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갯벌' 현지실사[문화재청 제공]
'한국의 갯벌' 현지실사[문화재청 제공]

 2020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신청한 고창 갯벌에 대한 IUCN(세계자연보존연맹)의 전문가 현지실사가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된 가운데, 실사 내내 전체적인 준비 상태에 긍정적인 평가 반응이 나오면서 고창 갯벌의 세계유산 등재에 청신호가 켜졌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IUCN에서 파견한 2명의 전문가가 9월 30일부터 8일까지 9일간 연속유산으로서 ‘한국의 갯벌’ 세계유산 등재 여부 결정을 위해 4곳의 갯벌 현장에서 실사를 진행했다.

 실사가 진행된 곳은 고창갯벌(4일), 서천갯벌(2∼3일), 신안갯벌(5일), 보성·순천갯벌(6∼7일) 등 4곳이다.

 IUCN에서 파견된 현지실사 전문가는 독일 출신 IUCN 자문위원 바스티안 베르츠키가 오전부터 현지실사를 진행했고 인도 출신 자연지리학 전문가인 소날리 고쉬는 오후 현지실사부터 함께 했다.

 이들은 갯벌 생태계 위협요소인 해양쓰레기 및 어로행위 등을 살펴보고 주민 주도의 쓰레기 처리, 갯벌 휴식년제, 갯벌길 이용통로 지정 등 자체 보존·관리 상태를 집중 점검했다.

 이들은 특히, 갯벌 특이지형인 쉐니어(모래퇴적체)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현지실사는 전체 심사과정의 한 단계로 IUCN 실사 결과를 포함한 최종 평가 결과를 2020년 7월 중국에서 개최하는 제44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세계유산등재 심사에 보고하면 등재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황철호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고창갯벌 현지실사에 대비하고자 자체 예비실사를 통해 도출된 보완사항을 완료하고 리허설을 통해 동선을 점검하는 등 그동안 착실히 준비해온 고창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