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신규사업 담은 ‘60대 중점 사업’들고 국회간다
전북도 신규사업 담은 ‘60대 중점 사업’들고 국회간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10.07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국가예산 우석 확보해야 할 60개 사업 분류

전북도가 ‘60대 핵심 사업’을 확정하고 국회 국비확보 전쟁에 참여한다.

‘60대 사업’의 증액 규모는 크지 않지만 전북 국가 예산 7조원 유지라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미래 전북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신규사업이 다수 포함됐다.

7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달 국회에 제출된 정부 예산안에서 빠졌거나 추가 증액이 필요한 사업 60가지를 최근 선별, 국회 출격 채비를 마쳤다.

위원회별로 구분된 중점 대상 사업은 신규사업이 44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다만 금액은 전체 증액 목표 예산의 1/3 수준인 964억원에 불과하다.

신규사업은 초기 투입 예산은 적지만 일단 사업이 시작되면 국가 예산이 보장된거나 다름없어 지속 성장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도내 최대 국책사업인 새만금 사업의 속도를 더하기 위한 예산도 이번 60대 사업에 다수 포함됐다.

신항만 건설에 497억원, 새만금~전주 간 고속도로 건설 394억원, 남북도로 건설 694억원, 상수도 시설 1억6천만원 등이 국회에서 증액을 노린다.

특히 신항만 접안시설 축조의 경우 요구액(76억원)의 절반 수준인 49억원만 정부안에 반영, 도는 추가 증액을 60대 사업 가운데 최우선 순위로 올려둔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개발 활성화와 입주기업의 원활한 물동량 처리를 위해선 2025년까지 2개 선석 공급이 절대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전북 몫을 챙기기 위한 전북 정치권과 도 행정력의 협업 과제도 60대 목록에 담겼다.

한국 탄소산업진흥원 설립과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이 그 대상인데 예산 확보를 위해선 우선 법안 통과가 시급하다.

빠르게 진행되는 광주·전남의 한전공대 설립 속도와 달리 오랜 기간 법사위에서 잠만 자는 두 법안이 시급히 통과하고 예산까지 확보하려면 도와 지역 정치권의 긴밀한 협조와 노력이 요구된다.

도는 오는 20일 지역 국회의원 사무실에 베이스캠프를 차리고 국가 예산 확보 전쟁에 본격 뛰어들 계획이다.

국가 예산이 국회를 통과하는 순간까지 국회 각 상임위와 예결위원들을 대상으로 주요 사업 증액 논리를 전달하며 현안사업을 건의한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60대 중점 사업은 금액보다 지역 미래 성장동력이 될 신규사업과 자존 사업으로 구성됐다”며 “해당 사업들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정치권과 합심하고 60대 이외 사업도 추가 증액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