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 못 주는 대형마트, 위생관리 엉망
믿음 못 주는 대형마트, 위생관리 엉망
  • 김장천 기자
  • 승인 2019.10.07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대형마트의 식품위생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대형마트의 제품 관리와 위생상태에 적신호가 켜진 것으로 소비자안전권을 담보하기 위한 관계기관의 보다 철저한 관리·감독이 요구되고 있다.

 7일 인재근(더불어 민주당)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마트, 코스트코 등 전국의 주요 대형마트에서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건수는 총 74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별로는, 홈플러스가 ‘농약 기준치 초과 농산물 판매’등 42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롯데마트가 ‘이물 곰팡이 혼입 제품 판매’등 17건, 이마트가 ‘유통기한 경과제품 판매’등 13건, 코스트코가 ‘포장일자 연장 표시’등 2건으로 집계됐다.

 위반 내역을 살펴보면,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판매 및 판매 목적으로 진열·보관’한 경우가 54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중 유통기한을 한 달 가량(28~34일) 지난 사례가 5건이었으며, 유통기한이 81일이나 지난 과자를 판매한 사례도 있었다.

 또한 ‘위생교육 미이수, 포장일자를 연장해서 표시하는 등의 표시기준 위반’이 6건, 완제품 포장을 뜯어서 판매하는 등의 ‘위생적 취급 기준 위반’이 3건, 딸기와 젤리에서 이물 곰팡이가 검출된 ‘이물 혼입 제품 판매’도 2건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위반 사항에 대한 조치 결과는 과징금 부과가 56건으로 가장 많았고, 과태료 부과 9건, 시정명령 8건, 영업 정지 1건이었다.

 인재근 의원은 “국민들이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이유는 깨끗하고, 안전하고, 정직할 만하다는 이미지 때문”이라며 “하지만 실상은 제품의 유통기한을 지키지 않았거나 농약 기준치를 초과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등 실망스러운 수준이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본과 인력을 모두 갖춘 대형마트는 그에 걸맞은 수준의 위생관리가 필수다. 국민 장바구니와 식탁 안전을 위해 정부의 관리감독이 철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5년간 대형마트에서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74건 가운데 대형마트 측에서 행정심판을 청구해‘처분취소’를 받은 사례는 9건으로 전체의 12% 수준이었다.

 김장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