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장관 문제 전북총선 블랙홀이 되고 있다.
조국 장관 문제 전북총선 블랙홀이 되고 있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10.06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진보와 보수의 세대결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4·15 전북 총선의 블랙홀이 되고 있다.

조 장관에 대한 검찰의 무리한 수사에 따른 검찰 개혁주장과 장관직 사퇴 주장 여론이 팽팽히 맞서면서 전북 도민의 관심이 온통 조국 장관 문제에 쏠려있다.

 지난 2일부터 시작된 국회 국정감사도 중반에 접어들고 있지만 온통 조국 장관 임명 문제로 얼룩져 있다.

 국회의 모든 상임위가 조 장관과 관련한 국감 증인채택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어 전북 현안은 사실상 관심 밖 대상이다.

 전북에 지역구를 둔 여야 국회의원 10명이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에서 정부의 잘못된 정책과 전북 현안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조 장관 문제에 밀려 여론의 관심을 전혀 끌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전북에서도 검찰개혁을 위한 집회가 진행되는 등 시간이 흐를수록 조국 장관 임명과 검찰개혁이 정치적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전북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5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진행된 검찰개혁 집회 참여를 위해 전북 도민 상당수가 버스 등 다양한 교통편을 이용해 상경투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전북 총선을 앞두고 예상됐던 여야 인물론 이나 1대1 구도, 세대교체, 중진론 등 정치적 변수가 조국 블랙홀에 모두 흡수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 야당 관계자는 6일 조국 장관 문제에 대해 “지난 17대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상황을 떠 올리기에 한다”라며 “노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찬·반 여론이 총선 결과를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이 경쟁을 한 지난 17대 총선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이 결정되기 까지는 민주당 우위로 총선판이 전개됐지만 탄핵 이후 모든 것이 뒤 바뀌었다.

 결국 17대 총선때 민주당은 전북의 14개 지역구를 모두 석권해 노 대통령의 탄핵이 정치적 쓰나미로 비유되기고 했다.

 4·15 총선까지 아직 6개월여 시간이 남아있지만 조국 장관에 대한 민심의 흐름이 그 어떤 변수 보다도 강력히 전북 총선에 작동할 것이라는 의미다.

 실제 각 여론조사 기관의 조국 장관에 대한 찬·반 여론조사에 전북 등 호남지역은 타지역과 달리 찬성 여론이 높았다.

또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도 전북은 절대적 지지를 보냈다.

민주당 소속 관계자는 이같은 여론조사에 대해 “조국 장관을 둘러싼 논란이 결국 전북 도민의 입장에서 위기감을 갖게 만들고 있는 것 같다”라며 “이같은 흐름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다만 조 장관에 임명에 대한 전북의 우호적인 여론도 검찰의 수사결과와 국민의 전체 여론 추이에 따라 바뀔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전북에서 조 장관 임명에 대한 여론이 높은 것은 결국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한 민심과 무관하지 않다”라며 “그러나 검찰 수사 결과 의외의 상황이 발생하면 상황은 얼마든지 역전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조국 사퇴를 주장한 광화문 집회와 검찰개혁을 위한 서초동 집회를 두고 정치권이 내년 총선 승리만을 의식해 작위적으로 해석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여야 모두 현 상황에 대해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다”라며 “빠른 시일내 광장정치에서 벗어나 국회에서 모든 것으로 다루는 정상적인 정치 복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