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과 논술】 ② 토론과 절차와 방법
【토론과 논술】 ② 토론과 절차와 방법
  • 김종용
  • 승인 2019.10.03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토론의 찬, 반 정하기
 

  토론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찬성과 반대를 정하는 것입니다.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 자리를 이동하여 모둠을 구성하고 찬반 토론의 주장과 근거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 사회자 : 지금부터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토론 주제는 ‘발렌타인 데이 등의 기념일을 꼭 챙겨야 하는가?’ 입니다. 토론 주제에 따라 찬성, 또는 반대로 정하여 봅시다.

 · 찬성의견 : ‘발렌타인 데이 등의 기념일은 챙겨야 한다.’입니다.

 · 반대 의견 : ‘발렌타인 데이’ 등의 기념일은 챙겨서는 안 된다.‘ 입니다.
 

 (2) 토론의 주제 선정과 규칙의 설명
 

  사회자는 토론에 들어가기 전에 토론의 주제를 미리 알려주어 자료를 찾아 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토론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사회자는 토론자들의 발표순서, 발표시간, 주의사항 등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 사회자 : 이번 토론 시간에는 ‘발렌타인 데이 등의 기념일을 챙겨야 할까?’ 라는 주제로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토론의 발표순서는 ~이고, 각 토론자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분입니다.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규칙을 잘 지켜서 원만한 토론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주장 펼치기
 

  입론이란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주장을 하는 과정입니다. 주장이 뚜렷하게 드러나도록 말을 해야 합니다. 이때 주장의 근거자료로 도표나 여론 조사 등 자료를 제시할 수 있으며 주어진 토론 시간에 포함됩니다.
 

 ☞ 사회자 : 먼저 찬성 측 주장을 발표하여 봅시다.

· 저는 발렌타인 데이 등의 기념일은 챙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좋아하는 친구에게 사랑과 우정을 전할 수 있으며 이날을 통하여 어색했던 친구와도 친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사회자 : 다음은 반대 측 주장을 발표하여 봅시다.

  · 저는 발렌타인 데이와 같은 기념일은 챙겨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돈이 부족 한 친구들은 친구들에게 선물을 할 수 없어 소외감을 느낄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들에게 줄 선물 때문에 기념일 마다 부모님께 부담을 드릴 수 있습니다.

 

 ■ 1차 협의 시간
 

  각각 찬성 측과 반대 측에서 주장한 입론에 대하여 반론을 펼 준비를 합니다. 입론을 할 때 상대방의 의견을 메모하고 상대방의 처지가 되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1차 반론 목록을 작성하여 상대방의 주장에 대하여 팀원이 서로 협력하여 핵심용어와 자료를 검증하고 오류를 찾아내어 반론 펴기 주장에 대하여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4) 반론하기 

  상대방이 주장한 내용에 대하여 잘 못된 근거나 그에 대한 자료가 적절치 않다는 것을 밝힙니다. 1차에서 찬성이 먼저 발표 하였으므로 반대 측에서 먼저 발표합니다. 입론에서 순서를 바꾸어 발표하는 것입니다.
 

 ☞ 사회자 : 발렌타인데이 대한 찬반 토론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반론을 발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반대 측에서 발표하여 주십시오.

 
 ☞ 반대 측 : 저는 유감이지만 ‘우정을 전할 수 있어 친구들과 친해 질 수 있다’ 는 의견에 동의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가정 형편이 좋아서 값비싼 선물을 하는 친구와 그와 반대로 친구에게 선물을 못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이런 일로 인하여 친구 간에 서로 사이가 좋지 않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에는 선물을 못하는 친구는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생겨날 수 있습니다.

 
 ☞ 사회자 : 다음은 찬성 측에서 반론하여 주십시오.

 
 ☞ 찬성 측 : 저는 돈이 부족 한 친구들은 친구들에게 선물을 할 수 없어 소외감을 느낄 수 있고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할 수 있으며 친구들에게 줄 선물 때문에 부모님께 부담을 드릴 수 있다는 의견에 동의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선물은 값이 비싸다고 하여 좋은 선물이 아닙니다. 우리가 마음으로 조그마한 선물을 얼마든지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께서 주시는 용돈을 조금 씩 저금하면 얼마든지 선물을 준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로 친하지 않던 친구들도 선물하여 나와 친해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금 돈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모님께도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 2차 협의 시간
 

 각각 찬성 측과 반대 측에서 주장한 내용에 대하여 팀원 전체가 협의하여 반론을 펼 준비를 합니다.

 

 (5) 주장 다지기

 
자기편의 주장을 요약하여 주장하고 상대편에서 제기한 반론이 잘 못되었음을 지적합니다. 이때 자기편의 주장이 적용되지 않은 예외 상황을 덧붙입니다.

 질의와 답변 식으로 먼저 찬성 측이 질문을 하고 반대 측이 답변을 하며, 이어서 반대 측이 질문을 하고 찬성 측이 반대를 합니다.

 
 ☞ 사회자 : 반론에 대한 의견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찬성 측 발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찬성 측 : 꼭 값이 비싸다고 좋은 선물이 아닙니다. 평소에 조금씩 모아 두었던 용돈을 모아서 얼마든지 친구에게 선물을 할 수 있습니다. 선물을 마음의 정성이라고 생각 합니다. 조그마한 선물을 통하여 나와 친구 간에 우의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고 친하게 지내지 않았던 친구도 선물을 통하여 서로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 사회자 : 다음은 찬성 측 반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반대 측 : 선물은 어떤 경우이든 우리 반 친구들이 똑 같이 할 수 없습니다. 돈이 많은 친구와 부족한 친구는 서로 다른 선물을 하게 되고 여기에서 친구 간에 틈이 벌어집니다. 차라리 선물을 하지 않는 다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굳이 유래가 불분명하고 업체의 상술로 만들어진 기념일은 챙길 이유가 없습니다.

 

 ■ 3차 협의 시간 (의견 정리)
 

  반론 꺾기를 통하여 주장된 근거를 보충하거나 수정하여 의견을 정리합니다.

 
 ■ 최종 변론

 
  반대 측에서 먼저 발표하고 이어서 찬성 측이 최종 변론을 합니다. 반론을 통하여 검증 된 사실을 재구성하여 자신들의 주장과 타당성을 알맞은 이유를 들어 발표합니다.

 
 ☞ 반대 측 : 찬성 측에서 발렌타인데이 등의 기념일에 선물을 하면 좋아하는 친구에게 사랑과 우정을 전할 수 있으며 어색했던 친구와도 친해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형편이 좋은 친구와 어려운 친구 간에 갈등이 생길 수 있어 오히려 친구사이에 거리에 멀어 질 수 있고 소외감을 느끼는 친구도 생겨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발렌타인데이 등의 기념일은 챙겨야 되는가?’ 의 논제에 대해 반대합니다.

 ☞ 찬성 측 : 평소에 조금씩 모아 두었던 용돈을 모아서 얼마든지 친구에게 선물을 할 수 있습니다. 조그마한 선물을 통하여 나와 친구 간에 우의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고 친하게 지내지 않았던 친구도 선물을 통하여 서로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저금 돈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모님께도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발렌타인데이 등의 기념일은 챙겨야 되는가?’ 에 대한 토론 주제에 대하여 찬성합니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