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천진흥청, 전주혁신도시 이전 후 지역인재 양성 ‘손 놨나’
농천진흥청, 전주혁신도시 이전 후 지역인재 양성 ‘손 놨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10.0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8월 농촌진흥청이 지역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의 특성에 맞는 자립적 발전으로 국가균형발전 강화하라는 목적으로 청사를 전주혁신도시로 이전했지만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를 위한 국가의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평화당에서 활동하는 박주현 의원(농해수위)이 농촌진흥청에서 제출한 ‘농촌진흥청의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주혁시도시로 지난 2014년 이전 한 이후 총 105명 전국단위의 MOU대학과 석·박사학위 과정을 위한 산학연학생 연구수련(3일~4일)만 있을 뿐 전북 소재 대학생 취업역량 강화 및 지역 인재양성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에서 매년 발표되고 있는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실적’에서 전북은 총 기관수가 6개이며, `16년 13.1%, `17년 14.5%, `18년 19.5%의 지역인재 채용의무화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부산의 경우 총 11개 기관 이전했고, `16년 27.0%, `17년 31.7%, `18년 32.1% 지역인재 의무화 비율을 높게 상향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북으로 이전된 기관수 차이 뿐 아니라 지역인재 채용실적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전북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 중에서는 일부만이, 그것도 지역인재 양성과 육성을 위한 단기코스 프로그램만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은 제3금융중심지로 전북금융센터 등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금융담당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박주현 의원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농촌진흥청과 국민연금공단 등 6개 공공기관이 전북과 전주혁신도시로 이전 한지 5년이 되었지만 지역인재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나 사회공헌 활동은 전무하거나 턱없이 부족하다”며 “지역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사회적 합의를 통해 지역인재 채용제도가 의무화 된 이상 이전공공기관은 해당기관에서 근무할 우수한 인재풀을 충원하기 위해 적합한 양질의 인재양성에 힘써야”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