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전국 최하위’
전북지역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전국 최하위’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10.0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그래픽 / 연합뉴스
미세먼지 그래픽 / 연합뉴스

전북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이행체계 구축이 전국에서 가장 미흡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자유한국당·경기 안성)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비상저감조치 종합평가 결과 및 향후 대응계획’ 자료에 따르면 전북은 66점을 기록해 전국 평균(77점)을 밑돌았다.

이는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낮은 점수다.

평균점수 최고점을 받은 서울시(95점)와 30점 가까이 차이가 났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먼저 도입·시행했던 수도권(평균 89)과 비교해도 20점 이상의 격차가 뚜렷했다.

전북도는 비상저감조치 시 자체 매뉴얼 뿐만 아니라 세부 추진계획도 갖추고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전담인력 1명이 상황총괄과 사업장 관리 등 비상저감조치 일체를 담당하고 관내 공공·의무업체에 대한 비상연락망이 구축되어 있지 않거나 불분명한 것으로 평가됐다.

김학용 위원장은 “환경부는 올해 초부터 전국적으로 확대ㆍ시행되는 비상저감조치를 통해 고농도 미세먼지 상황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했으나, 실상은 말 뿐이었다”며 “이번 종합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있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 빈틈없는 대응체계 구축을 통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환경부의 종합평가는 지난 2월 15일 미세먼지법 시행 이후 실시한 비상저감조치를 대상으로 4월 30일까지 관계부처와 외부전문가 9인의 평가위원회 구성을 통해 실시됐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