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력개발원 사태, 군산시 등 소극적 대처 지적
전북인력개발원 사태, 군산시 등 소극적 대처 지적
  • 조경장 기자
  • 승인 2019.09.30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산하 전북인력개발원 휴원 사태와 관련 군산시와 군산상공회의소, 정치권 등이 미리 알고 있었음에도 소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았냐는 지적이다.

 30일 군산시 등에 따르면 대한상공회의소는 적자 경영을 이유로 전북인력개발원을 포함한 강원과 충남 인력개발원에 대해 휴원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현대중공업 가동 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청소년 기능인력 양성사업 참여 인력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연간 10억여 원의 적자를 보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휴원을 결정하고 10월 중 회의를 거쳐 최종 결정을 짓고 내년부터 운영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런 내용을 군산시와 정치권이 미리 확인하고도 너무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지적이다.

 이미 오래전부터 이런 얘기가 감지됐었고 전북인력개발원에서도 지난달 중순 군산시 등에 이 같은 사실을 알렸던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결국 전북인력개발원 휴원에 대해 군산지역과 정치권이 알고 있었음에도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힘이 실리고 있다.

 특히 고용·산업위기지역인 군산지역의 기업 경쟁력 확보와 인력 창출을 위해서라도 사실을 확인했을 때부터 모두 나서 휴원이 되지 않도록 기민하게 움직였어야 했다는 것이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지역 인력을 배출하는 전문기관이 문을 닫는 다는 것은 가뜩이나 지역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악재가 될 수 있는 것”이라며 “시와 정치권이 미리 알고 있었으면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관영 의원은 “조선소와 자동차산업 인력은 중단된다 하더라도 군산 새만금 지역의 산업인력 공급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인력개발원은 1997년 개원하고 전문 기술인 양성과 재직자에 대한 직무능력 향상 훈련을 진행했으며 지금까지 8천700여 명의 전문 기술인을 배출하고 3만 6천여 명의 재직자 교육 훈련을 실시했다.

 군산=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