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 침해로 교단이 흔들려선 안된다
교권 침해로 교단이 흔들려선 안된다
  • .
  • 승인 2019.09.26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권침해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지역에서 교권침해가 소폭이지만 상승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교육부의 국감 자료에 따르면 전북지역에서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동안 발생한 교권침해가 530여 건이 넘는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11번째다. 교권침해가 2018년 한 해 동안만 해도 1백여 건이 넘게 발생했는데 그 전년도 보다 절반이 가까운 증가세다. 교권침해 예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펴오고 있음에도 상승추세에 강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 때문에 육체적 정신적 상담 치료를 받는 교사들이 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처럼 교권침해 발생이 빈번한 풍토에서 교단의 황폐화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오늘날 교사들의 권위가 땅에 떨어지고 있다는 소리가 나오는 것은 교권침해와 무관치 않다는 점에서 엄중한 대책이 요구되는 것이다. 도내 교권침해 사안을 보면 학생들로부터 폭언과 모욕 그리고 명예 훼손 행위를 주로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잘못된 복장 등을 지적해주면 개선하려는 의지는 안보이고 앙심을 품고 부모에게 일러바치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등 학생이나 학부모들이 교사에게 대들고 있는 것이다. 교권이 이 지경에 이르고 있는데도 대책이 마당치 않다는 게 문제다. 이처럼 일부 학생이나 학부모들의 일탈 행위가 늘어나고 있지만 뾰쪽한 대응책은 없다.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폭행·모욕을 당했을 때 교사들이 느끼는 자괴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한때 젊은 층의 선망의 대상이던 교사 직업 만족도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한국이 가장 낮다고 한다. 이런 상황은 교사들이 학생의 잘못을 지적하고 바로잡기보다 못 본 척하는 등 미온적 지도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도내의 교권침해 교사들이 고통을 호소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교육의 미래는 암담하다. 그 영향은 학생에게 미치게 된다. 물론 교원책임 보험제도 등 교권보호를 위해 다양한 대책이 마련되고 있으나 교사들의 체감온도는 낮다. 교단이 흔들리면 교육이 멍든다. 오는 10월부터 시행되는 교원지원법에 기대를 걸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