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과 논술】 ①토론과 활동의 역할
【토론과 논술】 ①토론과 활동의 역할
  • 김종용
  • 승인 2019.09.2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과 논술】 ①토론과 활동의 역할
 

 1. 토론의 개념

 토론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자기의 주장을 내세워 정당성을 논의하는 것입니다. 한 개의 주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 측으로 나누어 양측이 서로 자기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근거를 제시하면서 밝혀 나가는 과정입니다. 상대방을 설득할 때에는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의견에 바탕을 두어야 합니다.

  토론의 참여자는 사회자 찬성 편 토론자, 반대편 토론자, 판정단이 있으며 토론자는 토론 주제에 대한 주장과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2. 토론의 주제 

 토론은 의견의 대립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주제는 찬성과 반대로 분명히 나누어질 수 있는 주제여야 합니다. 문제는 쟁점 사항으로 논쟁의 대상이며 쟁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승패를 좌우합니다. 쟁점은 객관적 사실이 아니라 서로 의견이 맞서는 대립적 관점으로 무엇이 옳고, 무엇이 옳지 않은지 따져서 밝혀야 하는 문제로 다음과 같은 논쟁적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토론의 주제 예시】

 · 초등학교에서 한자 교육은 필요한가?

· 콜럼버스는 위대한 항해사인가 정복자인가?

· 초등학생 연예인을 따라 해도 되는가?

 · 효종의 북벌론 올바른 선택이었는가?

 · 인공지능(AI) 시대의 미래는 긍정적인가?

 · 학교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여도 좋은가?

 · 우리 학급도 환경 정화 운동에 참여하여야 하는가?

 

 3. 토론의 종류

 

  토론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으나 초등학교에서는 주로 단식 토론과 복식토론이 많이 활용됩니다.

 

  (1) 단식 토론 : 찬성 1인과 반대 1인이 상호 토의하는 토론 방식입니다. 학생 개인과 교사 사이 또는 학생과 학생 사이에 찬성과 반대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어떤 안건에 대하여 토론에 들어가기 전에 교사의 찬성 또는 반대의 이유와 설명을 듣고 학생들은 반대의 주장을 한 사람씩 말하게 됩니다.

 

  (2) 복식 토론 : 상호 두 명 이상의 찬성과 반대가 차례대로 진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복식토론 찬성 발언자 두, 세 명, 반대 발언자 두, 세 명으로 구성하여 1, 2회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발언자에는 상대 쪽의 질의자가 한 명씩 따를 수도 있습니다.

 

 4. 토론의 규칙

 

  토론은 찬성층과 반대 측 모두 공정한 상황 속에서 서로의 의견이 옳음을 주장하여 최선의 결론에 이를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해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켜야 한다.

 · 논제는 하나의 주장만 포함하고 긍정적이어야 한다.

 · 찬성층과 반대 측 모두에게 공평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한 시간, 말하기 순서, 말을 하는 횟수를 정한다.

 · ① 찬성, 반대 ② 반대, 찬성 ③ 찬성, 반대 ④ 반대, 찬성의 순서로 발언한다.

 · 발언권을 얻어서 의견을 말한다.

 · 토론하는 사람의 평소 행동과 내용을 연관 지어 이야기하지 않는다.

 · 주제에 관련된 것만 이야기한다.

 

 5. 토론 활동의 역할

 

  토론을 할 때 토론자가 규칙을 잘 지키지 않으면 좋은 토론을 할 수가 없습니다. 사회자, 토론자, 판정인 등 역할에 맞는 예절을 잘 지켜야 합니다.

 

 ■ 사회자

 

  사회자는 토론을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사람으로 찬성층과 반대 측에 모든 기회를 공정하게 주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의견에 대하여는 공정한 자세로 수용해야 합니다. 회의의 시작과 끝을 알리며 토론의 주제 선정 배경과 규칙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토론의 진행 및 토론자들의 발표순서, 발표시간, 주의 사항 등을 알려 주면서 토론이 잘 진행되도록 주제에 맞는 이야기를 하여야 합니다.

 

 ☞ 사회자 : 이번 토론 시간에는 ‘혐오 시설 설치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의 행동은 바람직한가? 라는 주제로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각 토론자에게 주어진 시간은 2분입니다. 규칙을 잘 지켜서 원만한 토론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토론자

 

 발표자는 논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서 주장하는 사람으로 논제에 관련된 이야기에 한하여 발표를 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정중하게 듣고 주장은 근거를 제시하며 간결하게 말하여야 합니다. 발표를 할 때에는 반드시 손을 들어 사회자의 허락을 받고 바른 자세로 알맞은 목소리로 발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주장을 말할 때는 근거나 이유도 함께 알리며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지 않고 설득하는데 힘써야 합니다.

 

 ☞ 찬성층 : 우리는 주변에 혐오시설을 설치하는 데 찬성합니다. 왜냐하면 주민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줍니다. 그리고 주민들을 위한 체육시설, 휴게시설, 일자리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줍니다. 또한 자원 재생산을 위한 새로운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되고 있어 지역발전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 반대 측 : 우리는 주변에 설치하는 혐오시설은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가장 큰 문제는 환경이 오염되는 것입니다. 쓰레기 소각장, 화장장 등은 취급하는 대상이 모두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쓰레기나 먼지, 악취 등을 발생시켜서 주변의 환경을 오염시키고 우리의 건강을 크게 위협합니다.

 

 ■ 참석자

 

참석자는 회의 중 개인적인 이야기를 주고받지 않아야 하며 발언하는 사람과 다른 생각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상대방의 의견에 대하여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발표자의 의견이 무엇을 말하는지 의견을 메모하면서 들어야 합니다. 만약 발표의 기회자 주어진다면 자신의 의견에 대하여 상대방의 의견이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근거를 제시하며 상대방을 설득시켜야 합니다.

 

 ■ 기록자

 

기록자는 상대 측에서 발언한 핵심 내용을 간단하게 적는다. 회의의 내용을 순서에 의해 발표할 내용을 요점과 결론을 간단히 정리한다.

 

 ■ 판정단

 

토론의 마지막 단계인 최종 변론이 끝난 후 토론의 승패를 결정합니다. 토론에서 주고받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평가항목, 판정근거, 판정에 대한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 판정기준 표를 만들어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