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만인의사 추모 및 만인문화제 개최
제16회 만인의사 추모 및 만인문화제 개최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9.09.25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6회 만인의사 추모 및 만인문화제

남원사회봉사단체협의회 및 남원만인정신문화선양회(회장 서일수)는 정유재란에서 순국한 만인의사의 호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25일 남원성 전투현장인 구)남원역 플랫폼에서 제16회 만인의사 추모 및 만인문화제를 개최했다.

남원사회봉사단체는 지난 2000년부터 만인의사 추모 및 만인정신 계승 범시민대회를 열어 오던 차 2016년 만인의총이 국가관리로 승격된 후에는 만인문화제로 전환돼 올해로 제16회를 맞게 됐다.

이날 행사는 식전행사로 일본 교토시 코무덤 이장을 위한 범 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전쟁 등 주먹밥체험 및 진혼무, 기념식과 2부 행사로 추모 등달기, 만인문화제 등으로 진행됐다.

만인의총은 1597년 정유재란 당시 전략적 요충지였던 남원성 전투에서 순국한 1만여 명의 민.관.군 순국의사를 모신 곳으로 당시 남원성은 비록 함락됐지만 파죽지세로 진격해 오던 왜군들의 사기를 꺾고 전략적 승리를 이끈 전투라는 의미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특히 만인의총은 민관군이 혼연일체가 돼 항전하다 산화한 만인의사 정신은 우리의 위대한 역사적 자산이자 숭고한 시대정신을 상징하는 우리 민족 호국정신의 성역으로 2016년부터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다.

양경님 만인문화제 추진위원장은 “목숨을 걸고 국가와 민족을 지켜내고자 한 만인의사의 만인정신을 널리 계승하고 일본 교토시에 있는 우리조상들의 코무덤이 하루 빨리 고향인 남원으로 이장해 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